제312회 본회의 제4차 2022.02.14.

영상 및 회의록

○ 의장직무대리 방원욱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장직무대리 방원욱
이번 부서는 시립박물관으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응답을 바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답변해 주실 기획예산과장님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시립박물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 질의로 유혜정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유혜정 의원
예, 과장님 박물관이 지난번 코로나로 잠시 휴관했던 적이 있었죠.
● 기획예산과장 전재호
다중에 많은 분들이 하여간에 다녀가신 곳이니까 조금 더 직원들 그런 부분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유혜정 의원
네. 질의는 하나만 좀 여쭤보려고 그래요.
5쪽에 보면 다목적야외체험장조성사업이 있어요.
이 부분 조금 설명해 주시죠.
● 기획예산과장 전재호
예, 그 시립박물관에 이제 외적으로 좀 확장을 위해서요. 부지를 확보해가지고 위드코로나시대에 대비해서 이제 다목적야외체험장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내용으로는 이제 전시장이라든가 체험장, 산림욕, 어린이놀이터 등 이제 즐길 테마가 있는 박물관솔숲조성을 통한 힐링라이프타운을 조성하는 사항입니다. 예로 액티비티체험시설이나 어린이놀이시설, 음악감상, 벤치 이런 것들을 설치하려고 하는 사항이고요. 지금...
● 유혜정 의원
잠깐만요.
이 부분은 그래서 저희가 공유재산심의를 했었고 숲속마켓과 연결되는 그 밑에, 그렇죠?
● 기획예산과장 전재호
예, 그렇습니다.
● 유혜정 의원
그 지역 구입은 하는 걸로 그렇게 알고 있는데 다목적야외체험장이라는 부분이 시립미술, 시립박물관에 들어오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이 보고서를 보다가 놀랐던 게 이제 액티비티체험시설이라는 데서 일단은 딱 숨이 멈춰졌습니다. 박물관이 우리에 박물관이 타지역에 박물관과는 굉장히 좀 다르게 체험과 접근성이 굉장히 용이하게 되어있죠.
● 기획예산과장 전재호
예, 그렇습니다.
● 유혜정 의원
그 상황을 사실은 저희 지역이 박물관에 소장하거나 전시를 하거나 할 수 있는 문화적풍토 자체가 저희 역사성에서 부족하기 때문에 사실은 야외에 그런 부분이 조금 더 활성화가 된 것 같은데. 그렇지만 박물관임을 잊지 않아야겠다. 박물관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 품격있는 야외의 어떤 체험장이든 무엇이 조성이 되어야지 이게 야외라는 상황 때문에 모든 사고가 그냥 흩어져가지고 박물관을 잊어버린 이런 야외에 무언가가 조성되는 건 굉장히 위험하다라는 말씀을 좀 드리고 싶어요. 그래서 요즘 제가 보면 이제 미술관이나 그리고 야외조형물로 이루어진 중요한 그런 공원들이 있어요. 한번 다녀보셔야 될 것 같아요. 앉아서 저희가 뭔가가 아니라 새롭게 무언가 하나를 조성할 때는 문화적인 척도를 어느 정도로 맞추느냐가 굉장히 좀 다른 거죠.
● 기획예산과장 전재호
네. 이거 기본계획을요, 추후에 이제 이거 부지확보가 되면 기본계획을 다시 수립할 때 또 의원님들 의견도 듣고 다방면으로 검토를 할 계획입니다.
● 유혜정 의원
그래서 우리 시립박물관 자체가 아동이나 가족단위가 오고 있는 그 상황으로 많이 가고 있기 때문에 문화적인 여건들을 조성하는데도 이 부분을 좀 잘 맞추셔야지 된다라는... 아주 이건 제가 당부를 드리고자 말씀드렸습니다.
● 기획예산과장 전재호
네, 그렇게 맞추겠습니다.
● 유혜정 의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님.
● 의장직무대리 방원욱
예. 유혜정 의원님 수고하셨고요.
우리 뒤에 배석하신 계장님들 계시는데 이 액티비티체험시설 주관부서가 어디죠?
예, 그러면 이거 조금 더 부연설명 가능할까요, 계장님?
그럼 연시대로 나오셔서, 앞으로 나오셔서 추가 자세하게 설명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운영지원담당 정상철
박물관 운영지원담당 정상철입니다.
다목적야외체험장에 대해서 부연설명을 드리자면 일단 처음에 액티비티시설이라고 된 거에 대해서는 저희가 진짜 어느 TV나 이런 방송에서 보는 그런 아주 활동적이고 뭐 이런 큰 활동이 아니고요. 예를 들어 숲마켓, 저희가 숲속마켓을 했을 때 국립산악학교에서 밧줄을 서로 이렇게 연결을 해가지고 아이들 체험하는 그런 시설이 있었습니다. 그게 상당히 아이들한테 인기가 많았었고 아이들이 이용도가 참 많았습니다. 그런 정도에 약간에 체험시설하고 그다음에 이제 저희도 지금 유혜정 의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저희가 갖고 있는 속초 관련 소장자료 중에서 아직 박물관 면적이 협소해서 수장고에 있는 야외에 설치할 만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도 이제 설치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이제 아주 기존에 임야로 돼 있기 때문에 그 임야를 훼손하지 않는 차원에서 일단 기본은 시민들께서 휴식할 수 있는 그런 공간으로 가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 이제 문화 관련 그다음에 그런 액티비티, 밧줄놀이 같은 그런 액티비티 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 의장직무대리 방원욱
이 부분에 대해서 유혜정 의원님 추가질의 없으시고요?
● 유혜정 의원
예, 없습니다.
● 의장직무대리 방원욱
네. 설명 잘 들었습니다, 계장님.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우리 김명길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명길 의원
예. 부의장님 감사합니다.
2022년도 우리 과장님 신규시책 중에 박물관전시소장자료보존관리가 있으신데 사진 하나만 좀 보여주실래요, 계장님?
계장님, 사진 좀 보여주시겠습니까?
지금 이제 수장고 이렇게 정상적인 수장고의 모습인데 우리가 보니까 현장에서 보니까 주차장 일부를 좀 활용을 해서 보관을 하고 계시더라고요.
● 기획예산과장 전재호
예, 그렇습니다.
● 김명길 의원
신규시책에 이것과 관련된 것도 같이 포함이 되는 겁니까?
안 그러면 추경에 예산을 편성을 해서 예산을 확보해야 되는 겁니까?
● 기획예산과장 전재호
추경예산을 확보해야 됩니다.
● 김명길 의원
이번 1회추경에 들어옵니까?
● 기획예산과장 전재호
예, 계획상으로는 지금.
● 김명길 의원
이거 반드시 예산 확보하셔서. 이 수장고 지금 현장이 정상적인 수장고하고는 아주 판이하게 차이가 많으니까 빨리 조속하게 마무리 지어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예산과장 전재호
네, 그러도록 하겠습니다.
● 김명길 의원
예. 부의장님, 이상입니다.
● 의장직무대리 방원욱
수고 많으셨습니다, 김명길 의원님.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강정호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강정호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듣고 있습니다.
저희 작년에 이제 행감 때 지적했던 공보감사담당관실을 지적하다가 이제 나왔던 얘기인데 박물관전시실에 있는 그때 그 광고시설은 이제 이동이 됐나요? 어디로?
● 기획예산과장 전재호
그 부분 제가 자세하게...
(마이크 미사용으로 청취불능)
● 의장직무대리 방원욱
예, 정상철 계장님 연시대로 나오셔서 정확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운영지원담당 정상철
예. 운영지원담당 정상철입니다.
● 강정호 의원
이렇게 지금 화면 보시다시피 이제 전시실에 이런 광고시설이 들어가 있어서 어울리지 않는다라는 지적이 있었고. 지금 이제 그때 지적했던 부분은 이것을 빨리 이제 다른 쪽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배치를 하라는 게 공보감사담당관실에 대한 의회 지적사항이었는데 현재 상황이 어떤 상황인지 좀 시민들께 보고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운영지원담당 정상철
그 당시 강정호 의원님의 요청대로 저희 일단은 박물관에 설치를 해 놨고 그러다가 이제 저희가 저 위치에다가 국비를 확보해서 VR가상체험 미디어월을 저희가 설치할 국비를 확보했습니다. 그래가지고 이제 저 위치에다가 미디어월을 지금 설치를 해놨고요. 저것은 이제 차후 저희가 좀더 활용도를 고민하고자 일단은 창고에 보관 중입니다.
● 강정호 의원
아, 이거를 그러면 계속해서 박물관에서 사용을 할 계획이시라는 건가요? 이거 시정홍보전광판인데.
● 운영지원담당 정상철
저희도 이제 고민을 하고 공보감사당당관실도 이제 고민을 해서 합의점이 도출되는 방향으로 갈 계획에 있습니다.
● 강정호 의원
이게 적지 않은 예산이 들어가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글쎄요, 박물관에 계속 두는 게 맞는 건지 이건 제가 지금 판단하기가 좀 그런데 아무튼 간에 시민들의 혈세가 쓰여지는 이런 시전홍보전광판을 창고에 두실 부분이 아니고 빨리 예를 들어서 이제 공보감사담당관실과 관광과 이렇게 서로 협의를 좀 해서 빨리 조치를 좀 취해야 될 것 같다라는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 운영지원담당 정상철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 강정호 의원
이상입니다.
질문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직무대리 방원욱
예. 계장님, 자리하여 주시기 바라고요.
강정호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네, 최종현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최종현 의원
예. 과장님 2가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답변은 안 하셔도 되고요, 건의사항이니까.
지금 시립박물관 그 업무보고 관련돼서 내용을 훑어봤는데 지금 이제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이런 박물관 같은 데는 당연히 이제 관람객들이 발길이 뜸한 게 사실이죠.
● 기획예산과장 전재호
네, 그렇습니다.
● 최종현 의원
그러면 어차피 단기간 내에 코로나 사태가 끝나지 않는다는 건 우리가 다 공지하고 있는 사실인데 이 사업 중에 언택트사업이 하나도 포함이 안 됐다는 거죠. 지금 이런 것들은 좀 타박물관 사례를 좀 참고를 하고 벤치마킹을 해서 2022년도 사업 중에 그래도 한두 개 정도는 코로나 상황에 맞는 언택트사업이 포함이 됐었어야 되는데 그런 것에 대한 고민은 이 업무보고서 내용에는 전혀 담겨져 있지 않다, 제가 훑어본 결과는. 이거와 관련돼서 혹시 뒤에 계신 계장님들 중에 뭐 제가 오해하고 있거나 이런 부분들이 있으면 답변을 해 주셔도 되고요.
연시대에 나오셔가지고.
● 의장직무대리 방원욱
예. 연시대 앞으로 나와주셔서 정확히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예담당 한경태
학예담당 함경태입니다.
저희 박물관에서 2020년 실감콘텐츠를 국비사업으로 저희가 유치해서 실감영상을 이제 운영을 하고 있고요.
● 최종현 의원
그건 알고 있고요, 내용을.
● 학예담당 한경태
작년에 이제 또다시 스마트박물관구축사업으로 해서 또 국비를 확보해서 저희가 미디어월을 지금 시범운영 중에 있습니다.
● 최종현 의원
그게 공모사업이었나요?
● 학예담당 한경태
네, 공모사업 맞습니다.
그거와 함께 2020년도에는 실향민문화촌을 핸드폰VR로 전시설명을 들을 수 있는 것을 구축을 했다면 작년에는 전시실 2층부터 1층까지에 2전시실, 1전시실까지 이제 저희가 스마트폰으로 이제 해설사 없이 전시설명을 들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 최종현 의원
그 사업들이 이제 언택트사업으로 볼 수가 있다, 이 말씀이시죠.
● 학예담당 한경태
네, 맞습니다.
● 최종현 의원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직무대리 방원욱
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최종현 의원
그거와 더불어서 한 가지 주문을 좀 드리면 문화체육부나 유사 중앙정부에서 지금 시행하는 공모사업들이 아마 많을 거예요. 그래서 박물관에서도 할 수 있는 공모사업들이 많으니까 그런 부분도 좀 관심들을 갖고 공모사업에 많이 좀 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는 주문과 함께 제 질의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기획예산과장 전재호
네, 알겠습니다.
● 의장직무대리 방원욱
예. 최종현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립박물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고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 1시 30분에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