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9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3차 2019.07.18.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신선익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나오셔서 담당 및 차석을 소개하신 후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안녕하십니까.공원녹지과장 이성린입니다.
공원녹지과 소관 2019년도 2회 추가경정예산 세입·세출예산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기에 앞서 먼저 담당과 차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담당입니다.
이복옥 공원행정담당입니다.
최창학 자원조성담당입니다.
박재훈 산림보호담당입니다.
이은종 공원관리담당입니다.
다음은 차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우진 공원행정팀 6급 주무관입니다.
김재권 자원조성팀 주무관입니다.
차진욱 산림보호팀 주무관입니다.
이상민 공원관리팀 주무관입니다.
이상 담당과 차석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이어서 세입·세출예산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조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세입·세출예산 자료 부록에 실음>

●위원장 신선익
수고하셨습니다.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순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과장님, 공원녹지과에 오셔서 굉장히 일거리가 많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아닙니다.
●이영순 위원
밖에서 계속 사시는 거 아니에요.
몇 가지 좀 여쭤보겠습니다.
276페이지 보시면 화분 및 화단용 가든블록 구입이라고 그랬어요. 재료비 그게 2,000만 원씩이나 필요하나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이게 지휘부지시사항으로 우리시 진입하는 주요 도로변.그다음에 속초시 진입 관문 입구와 주요 도로변에 화분하고 수수하고 분리가 되는 그런 용이한 그런 탱크를 새롭게 조성해서 정말 아름답고 자연친화적인 화단조성.현재 하나 시범적으로 해 놓은 게 한화사거리에 보시게 되면 신흥리마을 앞에다가 가든 블록을 앞에 하트모양하고 단지 큰사이즈, 스몰사이즈 3단형 형태로 이런 식으로 조성하다 보니까 보기가 좋았습니다.그래서 한번 시범적으로 예산에 반영이 된다면 추가적으로 한번 공사를 하고 싶은 바람에 책정하게 됐습니다.
●이영순 위원
신규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 그렇습니다.
●이영순 위원
그리고 도시공원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용역비라고 780만 원이 있는데 그것은 130만 원씩 해서 6개월을 했어요.그러면 봄, 여름철만 이렇게 하는 건가요 아니면 여름시즌.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매월 하게 돼 있는 건데, 저희들 어린이공원시설이 엑스포장에 지금 현재 남측하고 북측에 2개소가 설치돼 있고.그다음에 근린공원에 1개소, 그다음에 소위 말하는 어린이공원에 15개소 전체 18개소가 돼 있습니다.거기에 대한 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매달 한 번씩하게 돼있습니다.
●이영순 위원
점검인가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점검입니다.안전점검인데 이게 상반기에 예산이 반영이 됐어야 됐는데 조기집행이나 신속집행 이런 문제가 있다 보니까 당초예산에는 일부반영하고 연초 것만 반영하고, 나중에 하반기 것은 추경 때 반영하는 거로 그렇게 있어서 금회에 계상하게 된 겁니다.
●이영순 위원
이게 하반기용이에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네.그렇습니다.
●이영순 위원
당초예산이나 올해는 넣어주세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그런데 해마다 이루어지는 신속집행 이 문제가 있다 보니까 거기에 발목이 잡혀가지고, 이거는 월별로 집행이 돼야 되는 부분이 있다 보니까 그래서 추경에 계상하게 되었는데 하여간 잘 살펴보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네.조경시설물 수리도 2,000만 원이 올라왔어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이건 뭐냐하면 저희들이 긴급을 요하는 청초호유원지라든가 다른 도시공원 부분에 즉각적으로 보수해야 되는 소규모사업 이런 게 잔잔하게 많습니다.
●이영순 위원
교통과에서는 교통과 필요해서 조형물 하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그렇습니다.그 부분을 측정하게 된 것입니다.
●이영순 위원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만 더 물어보겠습니다.
설악산 자생식물원에 분재전시를 하는데 1억을 예상을 잡고 당초예산에 5,000만 원 지금 추경에 5000만 원을 하셨는데 이거는 분재전시원이라고 별도로 지어서 합니까? 노상에서 하는 거예요 아니면?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자생식물원 안에 북서쪽에 보시게 되면 전체 바닥면적 한 30평정도 되는데 시설면적은 한 10여평 정도 됩니다.분재전시원을 명명으로 건물을 지어놨는데, 거기에 당초예산하고 이게 이월사업이었는데 시설비 공사에 대한 건물에 대한 그 시설비 전기, 통신, 소방, 건축 거기에 대한 비용만 서 있었고 당초에는, 내부에 내부를 조성하는 사업비가 없었습니다.그래서 이번에 금해에 분재를 저희들이 한번 해 보려고 검토를 해 봤는데 속초시 분재전문가들하고 상의를 해 보니까 많은 돈을 위탁관리 하려고 하다 보니까 1년에 5,000만 원 정도 거기에는 3,000만 원 이상이라는 돈이 인건비로 책정을 해서 갖고 오셨습니다.
그럴 바에는 오히려 지휘부하고 미팅하고 협의하고 있는 중인데, 이거를 미니수목원 정도 우리 자생식물원에서 식생이 되는 꽃이라든가 속초지역에서 잘 생육이 되는 그런 꽃을 스몰수목원 이런 식으로 구성을 하는 게 어떻겠나 하는 의견이 있어서 이 부분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영순 위원
만약에 분재원이 전시가 계속 1년 12달 한다면 거기 상주하는 관리원이 또 필요하지 않을까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그렇다 보니까 인건비가 많이 투여되다 보니까 미니수목원 이런 식으로 명명을 그때 당시 사업비가 분재전시원으로 돼 있었습니다만 이거를 분재라는 말을 빼고 이런 일반온실이라던가 수목원이라는 이런 명칭을 해간다 그러면 지금 현재에 거기 배치돼 있는 기간제근로자 이런 분들이 충분하게 유지관리가 가능합니다.
●이영순 위원
가능합니까?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네.그렇습니다.
●이영순 위원
자생식물원이 아기자기하고 굉장히 관광객들이 한번 갔다오면 탄복을 합니다.그리고 뭐랄까 설악산 시냇물 사이로 이렇게 걷는 코스가 있어요.흙길이 좋습니다.원초적으로 흙길이 없기 때문에 그 자연적인 둘레길 거기 좀더 개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 알겠습니다.
●이영순 위원
네, 이상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위원장 신선익
네,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강정호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강정호 위원
위원장님 감사합니다.
우리 과장님, 공원녹지과가 다소 생소하신 분야인데 부임하시고 이 업무처리를 이렇게 하시는 거보면 상당히 노력하고 계시는 모습이 보입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감사합니다.
●강정호 위원
우리 지금 산불피해 관련돼가지고 물론 중앙정부에 이번에 산불피해복구 추경안이 어떻게 처리가 될지 모르겠지만 현재 지금은 응급복구 그리고 응급 사방과 피해조사만 이루어진 상태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그렇습니다.정밀조사해가지고 완료가 됐고 지금 현재는 2차 피해가 우려되는 산사태 위험지역에 대한 사방사업은 완료가 된 상태입니다.
●강정호 위원
완료됐습니까?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그렇습니다.
●강정호 위원
많이 걱정이 됐었거든요, 사실.또 여름철에 장마가 또 진행 중이고 태풍도 곧 온다 그러니까 그런 부분에서 신경을 더 써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알겠습니다.
●강정호 위원
그리고 중앙정부에 추경이 통과돼서 본격적인 복구사업이 실행되면 물론 여름철에 작업이 진행되다 보니까 일하시는 분들에 안전도 상당히 중요할 것 같아요.그런 부분도 과장님께서 신경을 써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면밀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정호 위원
결국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우리 속초시의 살림들이 하루 빨리 복구되고 예전의 모습으로 시간이 걸리겠지만 빨리 회복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알겠습니다.
●강정호 위원
우리 아까 안전총괄과 하다 보니까 거기에서도 산불장비 구입예산이 특교세로 해서 7,500(만 원)이 내려왔더라고요.내용파악하고 계셨나요, 혹시?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지금 안전총괄과 쪽하고 저희하고 별개의 장비입니다.
●강정호 위원
별개의 장비?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그렇습니다.
●강정호 위원
그쪽 장비가 뭐냐하면 등짐펌프, 불갈퀴, 방진마스크거든요.
우리 공원녹지과에 4,000만 원은 어떤 장비를 구입하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지금 행안부 특교세는 뭐냐면 산불이 났을 때 주변지역에 공공시설물 소위 말하는 마을회관이라든가 공공청사 동주민센터라든지 이런 게 없을 때, 산불근접지에다가 산불대응하는 지휘본부 만드는 그런 에어텐트.그다음 주요 몇 종만 말씀드리자면.
●강정호 위원
제가 시간이 얼마 없는데 제가 드리는 말씀은 그런 예산들이 포함돼 있는데 그중에서 산불장비구입이라 해서 7,500이 배정이 돼 있더라고요.7,500 내역은 등짐펌프, 불갈퀴, 방진마스크 진화장비란 말이에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그렇습니다.
●강정호 위원
우리 지금 공원녹지과에 산불진화장비구입 4,000만 원은 뭐냐 말이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거기하고 중복되는 게 아니고 결빙방지 그다음에 이동식저수조 이런 장비입니다.
●강정호 위원
그러면 제가 여쭤보고 싶은 건 우리지금 산불과 관련된 진화복부터 해서 모든 장비는 다 안전총괄과에서 관리를 하고 있나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아닙니다.이번에 내려오는 특교세 속에는 진화복 그다음에 이동식수조.물이 얼었으면 소방차가 와서 공급해서 헬기가 그걸 담수해서 떠와서 뿌리는 거 이동식저수조.그다음에 아까 대응지휘본부 구성하는 거 그런 사업비가 내려온 거고 이런 것하고 중복되는 건 아닙니다.
●강정호 위원
그러니까 우리 지금 속초시의 진화장비는 어느 부서가 관리하고 있냐는 얘기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저희가 관리하죠.
●강정호 위원
그러면 이번에 안전총괄과에서 구입하게 되면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구입하게 되면 저희들한테 보내줄 것으로 보여집니다.
●강정호 위원
불행히도 과장님 오셔가지고 그때 중도문에서 화재가 발생을 했는데, 반면교사(反面敎師) 삼아서 거기 투입되는 우리 시청공무원분들 그리고 각 마을단체 주민분들이 그때도 보니까 진화장비가 상당히 열악하더라고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그렇습니다.
●강정호 위원
진화복도 그렇고.빠른 시일 내에 보완돼서 불을 끄는 것도 중요하지만 불 끄는 사람들의 안전도 상당히 중요하다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잘 알겠습니다.
●강정호 위원
안전총괄과하고 협의 잘 하셔서 장비들 관리 잘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강정호 위원
마지막 질의는 280쪽. 사업은 대충 알겠습니다.목재파쇄기 차고지 설치공사 1,000만 원.이 1,000만 원으로 이런 차고지 설치공사가 과연 될 건지하고 어디다가 할 건지를 답변 부탁드립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우리 산물수집장 있지 않습니까?
미시령요금소에 있는 바로 뒤편에 있는데 거기에 목재파쇄기가 있었어요. 목재파쇄기하고 컨테이너 박스 속에 산림보호를 위한 장비가 있었는데, 이번 산불로 타가지고 그런 장비는 파쇄기하고 컨테이너 이런 건 재료비해가지고 특교세로 샀습니다. 구입했는데, 단지 파쇄기가 바깥에 노출돼 있다 보니까 노출되어 있다고 좋을게 없으니까 비가림시설만 하는 거라 큰 비용은 안 들어갑니다.
●강정호 위원
어디다가 설치한다는 말씀이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산물수집장 안에.지난번에 파쇄기 있던 그 자리에다가 비가림 덮개만 씌우는 겁니다.
●강정호 위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아무튼 우리 공원녹지과가 많은 산적한 업무 속에서도 산불피해복구에 대한 막중한 임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 다 전문직이시지만 우리 과장님을 필두로 해서 조속히 복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노력하겠습니다.
●강정호 위원
과장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감사합니다.
●강정호 위원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선익
예, 강정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유혜정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유혜정 위원
네, 과장님 공원녹지과 사업을 전반적으로 예산을 받아들면 좀 이렇게 상당히 상반된 생각을 심의하면서 들게 되는 부분들이 있어요.
그러니까 저희가 숲과 그리고 자연과 더불어 이제 살아가야 된다는 부분.
그리고 그것을 위한 조성도 있지만 또 위험으로부터의 어떤 여러 가지 이제 방재의 부분들도 한편 있고.
그런 반면에 도시공원이라든가 꽃으로 덮인 속초라든가 이런 예산들을 볼 때는 그 마다마다 하나씩이 조성되는 단가들이나 우리가 또 저기에서 가꾸고 있는 것들도 가지고 오고 이러는데, 그럴 때는 도대체 얼마만큼의 예산이 투입되어야지만 되는 것인가?
이 두가지 속에서 많은 마음들이 흔들리면서 그런 상황이 있다는 거 일단 말씀을 드립니다, 항상.
여기 좀 새로운 게 있어서 궁금해서요. 청초호유원지 파고라설치를 하시겠다 그랬어요, 4개소. 이게 어디를 지금 지목해서 계획하고 계신지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그게 지금 ‘99년 관광엑스포 끝나고 나가지고 조성된 파고라 인데, 수년간 지나오면서 한 번도 유지관리 안 되다 보니까 노후되고 파손된 부분이 있어서 위험성 때문에 식수공원 있는데 시민들 우성옥 뒤편쪽에 청초호 쪽으로 가다보면 식수원 나무 심어놓은 식수원 있지 않습니까.거기에 2개소가 있었고요.
그리고 지금 남측 쪽에 보게 되면 야구장이 있는데, 야구장 있는 데 지금 요트마리나 시설해놓은데 거기서 바로 뒤가 보면 옛날 야구장 공간이었는데 거기도 2개소가 있었습니다. 그것을 위험성 때문에 안전상의 문제로 인해가지고 철거를 해버렸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다시 만들자, 신축하자” 해서 내년도에 반영하는 것 보다
추경 때 한번 예산이 된다면 그래서 요청하게 된 것입니다.
●유혜정 위원
아, 그런 거군요.
지금 말씀해 주신 저는 파고라 되게 기대감이 컸는데 기존에 있던 약간 구형이 지금 말씀해주시는 순간 떠올랐어요. 그래서 그 공원이라든가 바깥에 이런 파고라가 설치가 되는 것은 마다마다 또 굉장히 뭐라 그럴까 자재라든가 이런 차이들에 따라서 공원의 품격이 달라진다 그럴까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 그렇습니다.
●유혜정 위원
그렇죠.그래서 그게 개수당 800만 원 상황 자체가 괜찮은 걸로 조성이 될 수 있는 건지?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지금 현재 저희들이 일단은 업체들하고 그렇게 지금 상의를 해 보니까 그 정도면 크게 조성한다고 해서 좋은 게 아니라, 디자인도 품격 있게 하자는 그런 취지에서 요청을 했는데 하여튼 예산이 반영이 되가지고 추진하게 되면 의원님들하고 충분하게 논의를 하겠습니다.
●유혜정 위원
지금 청초호유원지 자체가 좀 새롭게 거듭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물론 석봉도자기 박물관 같은 데는 지금 파헤쳐서 어린이교통안전학습체험관 조성이 되고 나면 거기도 좀 다듬어져야 될 것 같고.
그리고 지금 저쪽 어디라고 말씀을 드려야 되나요. 농구장 청소년들 있던 곳에 맘 편한 놀이터 조성되고 기존에 있던 어린이놀이터랑 연계되어서 그쪽이 상당히 활성화가 될 것 같아요.
지금 파고라라는 이런 말씀을 하셨듯이 이쪽에도 적절한 휴게공간 맘 편한 놀이터 아주 그러니까 완공되는 그 지점에서 이런 휴게시설들도 있는지?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지금 현재는 다른 예산이 있어가지고 거기는 파고라 시설은 현재는 없습니다.일단은 맘편한이 올해 7월 말쯤이 되면 완공이 되는데 오픈식하고 나서 저희들이 살펴보고 그늘은 있어야 될 것이라고 보여지는데.지금 현재에 위원님들 보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청초호 호변 쪽으로 4개소에다가 저희들이 천막형디자인 그늘막을 4개소에다 설치를 해 놨습니다.
●유혜정 위원
아, 그런가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굉장히 적은 돈으로 해 놨는데 그렇게 꼭 필요하다 그러면 임시방편으로 그렇게도 한번 추진해 보고.
●유혜정 위원
당연히 필요하겠죠.왜냐하면 요즘은 건널목에도 그늘막이라는 부분이 전국적으로 공통된 정책으로 저희도 그렇고 자리 잡지 않았습니까.
아이들이 놀고 있는 공간에 많은 부모님들이 오셔가지고 같이 기다리고 아이들과 섞이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시설들은 반드시 필요할 것 같고요.
그래서 조금 장차 여러 가지 시간들을 내다보고 잘 구성을 해 주시기를 좀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검토해 보겠습니다.
●유혜정 위원
그리고 하나만 좀 더 이 부분은 시간이 많이 돼서 그냥 제안으로 좀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공원녹지과에서 지금 관리하고 있는 자생식물원 또 숲박물관 그렇죠. 그리고 또 얼마 전에 신문을 보니까 ‘속초시박물관이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이용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속초시박물관을 저희가 가보면 좋은 곳이 다른 박물관과 달리 저희 지역의 역사는 없지만 지금 근현대사 그리고 사람들에게 쉽게 이렇게 접근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이라는 측면이 굉장한 장점으로 다가와 있거든요. 그래서 여름철이고 이런데 하고 있는 이런 사업들이 조금 더 홍보가 될 수 있도록, 간헐적으로 작은 것도 크게 띄워서라도 좀 지역신문이나 이런 상황들에 홍보를 뽑아낼 수 있었으면 어떨까?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저희들도 생각을 하고 있는데 자생식물원은 많이 알려져 있는데 상대적으로 숲박물관 조금.이번에 관광과하고 관광홍보물 영상물 제작하는데 집어넣었는데 살펴보고 유인물도 홍보도하고 노력해 보겠습니다.
●유혜정 위원
정책마다 각 과마다 한편으로는 자기 정책에 또 수고했던 것만큼 알려질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는 것까지가 마무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노력하겠습니다.
●유혜정 위원
수고하셨습니다.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선익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신가요?

예, 김명길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김명길 위원
과장님 예산 준비하시느라고 수고하셨고요.
또 현장에서 민원 처리하시느라 과장님, 공무원여러분들 수고 많으십니다.
사진하나만 띄워주실래요. 예산 말씀드리기 전에 사진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7번국도상에 제가 건축과에다가도 행정사무감사 때 말씀드렸던 부분인데요. 이쪽은 씨푸드라고 예전에 공사하다가 중단된 곳. 여기는 건축과에다 말씀드렸고요. 7번국도상에 지나가다가 보면 이게 사실 위성사진 제가 자료 사진이 있는데 위성사진 보니까 이게 한 2년 전 사진이더라고요, 보니까.
이쪽에 붕괴위험이 있는 데 있지 않습니까?
여기를 제가 안전총괄과장님께도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때는 천막 같은 게 씌워져 있었는데 지금은 이게 없어요. 혹시라도 혹여라도 집중호우가 발생돼서 인근에 건물을 덮치게 되면 시에서 또 예산이 그만큼 더 많은 예산이 수반이 될 것 같은데요. 사전에 미리 좀 안전방재과하고 내일 방문을 하신다 그랬으니까 확인을 해주시고. 이 인근에 여기에 성황당이 있습니다. 많이 좀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예산시작하기 전에 교통섬 관련해서 참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드립니다.
조명 설치한 것도 잘 봤고요. 처음에 최초에 조명을 설치했던 부분이 각도라든가 이런 걸 다시 조정하기 위해서 한번 설치하셨다가 다시 조명밝기라든가 이런 위치라든가 이런 부분도 수정하시려고 노력하셔서 한번 옮겨주신 것 현장 가서 보니까 은은하게 빛이 잘 들어오는데, 물론 노력하셨으니까 일단 문제는 또 예산이 자꾸 수반이 되는 부분이다 보니까 추가적으로 조명은 좀 추가예산에 당초 때라도 의지를 가지시고 확보노력을 해 주십사 부탁의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네.그렇겠습니다.
●김명길 위원
일단 빠른 조치를 취해 주신 부분에 대해서는 상당히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드리고요.
건축과 쪽에 제가 질의를 하다 보니까 그 인근에 6기 정도에 가로등설치계획이 있으시더라고요. 그러면 나무위주에 그 조명을 만드시면 될 것 같고. 기존에 설치된 등들이 있더라고요. 그 부분이 등이 좀 나갔는데 와트수가 높지 않더라도 같이 등을 켜놓게 되면 멋진 곳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네.살펴보겠습니다.
●김명길 위원
당초 때도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네.그렇게 하겠습니다.
●김명길 위원
가로환경정비 소모품구입비 300만 원 올라왔지 않습니까?
300만 원이 충분합니까?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지금 예산은 조금 남아는 있는데 뭐냐하면 소모품은 예초기날 그다음에 근로자 일하는 분들 무릎보호대.그런 정도의 구입이기 때문에 순수한 소모품이니까요.
●김명길 위원
일단은 설악항 쪽에서 화채마을간 가로수 또 정비를 말끔하게 해 주셔서 주민들께서도 상당히 좋아하시는데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리고요.
이 인근에 계장님들께서 현장 방문하셔서 노력을 해 주셔서 일들이 빨리 진행되는 부분에 대해서 칭찬의 말씀드리고 싶은 게, 인근에 도로인근에 토지주들이 농사를 지을 때 약을 뿌리게 되면 기준치 이상의 농약이 검출이 되다 보니까 밭을 갈아엎어야 되는 상황이 생긴단 말이죠. 이런 부분에 대해서 수간주사를 대체해주면 안되겠냐라는 그 의견이 왔을 때 아주 신속하게 처리를 해 주셨고. 그런데 물론 신속하게 처리를 하시지만 그것도 예산이 계속수반이 되는 부분이지 않습니까?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그렇습니다.
●김명길 위원
그 예산확보를 위해서도 노력을 또 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수간주사를 대체해야 될 부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이런 부분도 많은 노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본위원도 최선을 다해서 돕도록 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네, 노력하겠습니다.
●김명길 위원
여기 지금 설악해맞이공원 철도부지 국유지재산사용료 외에 인근폭포하고 전기료 사용료가 2,500만 원이 올라와있는데요.
과장님, 제가 그 인근을 지나가다 보면 주말에만 상시적으로 운영될 때 도 있고 평일날도 이렇게 움직일 때가 있던데요. 때에 따라서 탄력적으로 하시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아닙니다.지금 지휘부에서는 “계속 주말만하지 말고 계속 틀어라.” 하다 보니까 요금이 전기료가 조금 더.
●김명길 위원
이게 전기료가 더 많이 나가죠, 상하수도료보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네.그렇습니다.
●김명길 위원
그런데 상하수도료 개념이 전기료만큼은 안 나가겠지만 순환펌프로 가동을 하면 안 되는 건가요, 이게?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그래서 지금 현재 순환펌프로 하부수조에서 받아서 상류수 2개에다가 끌어올려가지고 물길을 따라서 흘러내려오는 거거든요.
●김명길 위원
그것 한번 받아놓게 되면 꽤 오래 쓰시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오래가는데 그게 시설된 지가 10여 년이 넘었습니다.10여 년이 넘다 보니까 방수문제가 조금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방수문제는 내년도 당초예산에 반영을 해서 하고 올해는 일단은 계속 돌린 부분에 대한 전기료라던가 수도료 조금 더 증액이 되는 부분 그것만 계상을 하게 됐습니다.
●김명길 위원
목재파쇄기 차고지 설치공사는 어디다 하실 계획이에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미시령요금소 뒤편에 보게 되면 과거에 있는 산물수집장이라 그래가지고 숲가꾸기 한다든가 아니면 위험수목을 제거한다든가 하면 갖다가 모아놓는 곳이 있습니다.들어가는 입구입니다.
●김명길 위원
입구쪽에요.미시령쪽 가는 그쪽입니까?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그렇습니다.
●김명길 위원
사방발전 수립 연구용역비라는 이 사방 발전전략 수립 연구용역이라는게 어떤 것을 말씀하시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이게 강원사방 발전전략 연구용역비라는 게 이게 뭐냐면 그 강원도에 사방에 대한 과거와 현재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그리고 사방사업에 대한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해서 기본이라든가 이런 것을 유지관리하기 위해서 하는 각 시군의 18개시군의 공동부담금입니다.400만원이 계상된 것입니다.
●김명길 위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우리 강정호위원도 말씀하셨듯이 중도문 인근에서 산불이 났을 때 본위원이 그쪽에 민원사항 때문에 많이 나갔을 때에 가장 아쉬운 점 중에 하나는 안타깝고 불을 조기에 끌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끄지 못하는 상황이 진입도로문제입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그렇습니다.
●김명길 위원
농로.농로와 관련돼서 민원이 들어와서 현장에 나가게 되면 개인사유지가 포함이 되어 있고 그 농로를 포장하기 위해서는 개인사유지를 시에서 매입할 수는 없는 입장이지 않습니까?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그렇습니다.
●김명길 위원
형평성 때문에.이런 부분 때문에 바로 앞에 코앞에 불이 나는데도 불구하고 그렇다면 장비로 대체를 해야 될 텐데.
장비가 그 정도의 어떤 라인을 끌 수 있는 장비가 또 하려면 예산도 많이 수반이 될 것이고 향후에 그런 부분에 속초시 토지들이 진입할 수, 눈앞에 서 보면서도 진입할 수 없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각별하게 대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알겠습니다.
●김명길 위원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네. 방원욱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다.
○방원욱 위원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님.
마지막 질의가 될 것 같은데요.
과장님 몇 가지 좀 이렇게 검토를 해 보고 한 가지는 부탁을 드릴 게 있습니다.
일단은 우리가 산불감시요원하고 산불진화대분들이 계시는데 우리 공원녹지과는 그분들을 관리를 해야 되잖아요. 그렇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
●방원욱 위원
그러니까 우리 공원녹지과에 업무는 그분들의 관리다.일을 충분히 할 수 있게 관리를 해야 된다.지금은 아무도 안 계신가요.가을에 다시?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지금은 산불기가 종료가 됐고 가을산불이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요.11월 1일부터 투입됩니다.
●방원욱 위원
그래도 뭔가 일이 있으면 나오시는 분들은 계시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지금 뭔가 일이 있어서 나오는 게 아니고 그분들의 경제적 도움을 좀 주기 위해서 그분들을 우리 산불진화차를 이용해서 우리 사계절 꽃으로 덮인 속초조성에 꽃에다 물을 주는 관수 일을 시키고 있습니다.
●방원욱 위원
그분이 몇 분이나 돼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관수하고 있는 분들이 4분(명)이고요.그리고 지금 우리 가로환경정비에 예초기 돌리고 제초작업하는 분들 그분들이 7분(명)이 거기 계세요.유사시에는 여름철 산불 유사시에는 그분들이 투입됩니다.
●방원욱 위원
그분들을 묻고 싶은 거고요.새벽에 다니면서 꽃에 물을 주길래 산불장비차가 있죠.저는 그 물차가 우리 중도문에서 불났을 때 올라가봤지만 그 물차의 중요성이 상당히 저는 참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거든요.그래서 꼭 물어봐요.펌프의 용량 그다음에 호수길이와 물줄기와의 관계 “아주 괜찮습니다.” 라는 얘기를 많이 하더라고요.우리 전체 이런 차량이 몇 대가 있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지금 속초시에 5대 보유하고 있습니다.
●방원욱 위원
5대 있고요.5대가 다 그렇게 충분하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 충분합니다.
●방원욱 위원
그다음에 그분들이 또 오래하셔서 그런지 능숙하고 싹 또 걷어서 철수하고 뒷정리를 하시더라고요.새벽마다 볼 때 마다 고맙다고 인사를 좀 드리는 편입니다.
그리고 우리 282페이지에 보면 장비만 지금 구입하는 게 4,000만 원 하고 3,500만 원. 설명 좀 해 주실래요.
우리가 그다음에 이거 호스정비비는 호스는 밟혀서 터지기도 할 거고 암만 고압호스라도. 그다음에 오래돼서 터 질수도 있는 거고.
이 정도 돈이면 550만 원이면 호스가 다 정비가 되나요? 5대에 관해서.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5대 다 망가져있는 건 아니고요.2대 정도가 노후화돼 있는데 그 차량에 대한 호스만 정비하면 되는 거고요.
●방원욱 위원
어차피 중간중간 연결해서 쓸 거 아닙니까?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그렇습니다.
●방원욱 위원
한 롤은 아닐 것이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한 롤은 한 200m 가니까요.
●방원욱 위원
그러니까 그렇게 해서 보수해서 쓸 수 있으려는 거 같고요.
그다음에 사무관리에 장비구입 3,500만 원짜리는 뭐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아까 강정호 위원님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사무관리비로 구입할 수 있는 건 텐트라든가 그런 거고요.자산 및 물품관리는 컴퓨터 같은 거.
●방원욱 위원
예.사무관리비라 정해져있을 거고요.
4,000만 원도 사무관리비 일반운영비네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산불장비 산림청 특교세로 구입하는 결빙방지장치 그다음에 산불진화복 이런 거 구입하는 비용이 되겠습니다.
●방원욱 위원
4,000만 원 국비로 내려왔네요.
예, 질의는 여기서 마치고요.
하나만 부탁드릴게 있는데 화면 좀 틀어주실래요, 전문위원님.
과장님 여기가 메가박스거든요. 그런데 메가박스가 제가 이 동네를 제가 자주 가요. 그런데 메가박스 앞에 보면 과장님 이 앞에 정자 보이죠?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 정자 있습니다.
●방원욱 위원
우측에 2개가 있고 좌측 여기가 2개가 있어요.4개인데 여기가 좀 습하더라고요.비가 오면 또 습해서 또 덜 마르고 앉아있기도 좀 그렇고.습한데다가 또 공기도 좀 안 통하고 벌레도 많고 그다음에 지대가 낮아요.그래서 노인분들이 지나가시면서 좀 쉬고 앉고 싶은데 앉지를 못하는 이런 경우가 좀 생기더라고요.앉아서 얘기를 좀 하려고 해도 피해서 오히려 여기 가게 들어가서 얘기를 하고 그러는데.
여기 양쪽을 좀 정비가 필요한지 아니면 보수가 필요한지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여기 민원도 들어오고 제가 직접 가서 보니까, 그런 현상이 벌어지는데 이거 신경 좀 써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예.현장 확인해 보고 저희들이 보수라든가 재정비해야 될 필요성이 있으면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방원욱 위원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신선익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과장님 전에 제가 질의를 했었는데 저쪽에 노학동에 있는 가로수 고사목 있지 않습니까. 원인파악은 되셨나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죄송한 말씀입니다만 그때 위원장님 말씀하셔가지고 저희들이 수목 기술자들한테 의뢰를 한번 해 보니까 “가로수 내수성이 많이 저하가 됐다.그래서 뿌리활착력이 떨어지고 그러니까 해충도 끼고 해서 죽는다.” 그런 얘기가 있어서, 저희들이 일단은 작년 말에 가을철에 보호덮개를 하고 올초에 수간주사도 놔봤습니다만 지금 생육에 대한 기미는 안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그때 당시에 기증했던 분하고 논의를 해서 조금 더 살펴보고 한다고 했는데, 일단 여름철 지나서 가을철 되게 되면 일단은 고사목을 제거하고 다시 보식하는 걸로 이렇게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그거는 저희가 일단은 히말라야시다 생육이 잘 되는 그 시점 그때에 협의를 해서 다시 보식하는 걸로.
●위원장 신선익
그러니까 그게 병충해라든가 원인이 아니면 그 뿌리 쪽에 하수도라든지 이런 데 영향이 있는지 뭐 이런 건 전혀 아직까지 규명이 되지 않은 거네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그분 말씀은 거기까지는 토질에 대한 문제까지는 자세하게 하수도바닥이다 이렇게 말씀하시지 않았었구요.
●위원장 신선익
라인으로 그쪽 라인으로 쭉 도로변으로 고사를 하기 때문에 저는 그쪽으로 의심을 했었거든요.하수도 쪽에 문제가 있지 않나 해서 아직까지 원인규명이 아직 제대로 안 된 거네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그렇습니다.하여튼 그때당시 전문가의 의견은 그렇게만 받고.
●위원장 신선익
만약에 그런 부분이 있다면 하수도 쪽이라면 또 어떤 나무를 갖다가 보식을 한다고 하더라도 똑같은 현상이 벌어질 건데.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그렇습니다.그런데 기증자 의견은 강한 전정을 해서 그런다.
●위원장 신선익
그건 아닌 것 같아요.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기증자는 또 그렇게 주장을 하세요.거기 그 지역에 위원장님 말씀하셨던 그 내용을 저희가 한번 피력을 했습니다.“토질이 안 좋아서 그러는 거 아니냐?” 그러니까 그것은 아니고 “강한 전정 때문에 그런다” 그런 얘기를 하셔가지고.
●위원장 신선익
삼척시 가면 히말라야시다로 조성돼서 아주 강 전정을 해서 그렇게 키우고 있어요.그렇게도 나무가 워낙 세계3대 조경수라서 그런지 하여튼 맹아력도 뛰어나고 강 전정을 해도 잘 자라는 나무거든요, 그나무가.
원인이 저는 개인적으로 다른 데 있지 않나 그런데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보식하기 전에 다시한번 토질을.
●위원장 신선익
보식하는 것보다 원인규명이 분명히 원인이 있을 거란 말이죠.도로변으로 쭉 그런 일이 벌어졌으니까.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하여튼 깊이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위원장 신선익
그게 먼저 규명이 되어야 될 것 같고요.
일단 고사목은 어떻게 나름대로 제거를 하든지 아니면 어떻게 나름대로 다른 식물로 가리던지.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기증자는 히말라야시다로 했습니다.
●위원장 신선익
보식을 그냥 하는 걸로.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그리고 “사이즈를 좀 큰 걸로 좀 해 다와” 하게 되면 그렇게 하는 걸로 논의는 됐습니다.
●위원장 신선익
알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시내 가로수를 은행나무에서 이팝나무로 교체한 지가 한 10년 됐습니다. 그런데 지금 이팝나무가 생각보다 처음에는 꽃이 필 때 흰꽃이 아주 무더기로 피어서 멋있다 생각했는데, 그런데 그게 띄엄띄엄 있을 때 다른 나무하고 어울렸을 때 돋보이다 보니까 그게 멋있었는데. 그렇게 군락으로 쭉 한쪽을 조성하다 보니까 그렇게 청량감도 없고 잘 눈에 띄지도 않고 그렇더라고요. 그래서 차라리 은행나무인 경우에는 녹색이 진하잖아요. 그래서 지금도 이렇게 지나가다보면 거리에 은행나무로 옛날에 과거에 조성됐던 데 가면 청량감이 뛰어납니다. 거리가 이렇게 시원하고.
그런데 이팝나무 우리 새로 조성한 데는 어떻게 약간 산만하고 아직까지 그게 나무가 아직 성목이 안 됐기 때문에 전지를 하지 않아서 그런지 몰라도 아쉽다라는 생각이 한편으로 드는데 어쨌든 10년이 돼서 나름대로 어느 정도 토질이 좋은 데는 성목이 됐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수형을 잘 갖추도록 전지를 잘 하셔서 아름다운 거리로 조성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이성린
하여튼 저희 지휘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이팝나무가 현재 속초시조성 가로수 중에 순위로 보면 네 번째 많습니다.네 번째 많이 되어 있는데 우리 은행나무, 벚나무 그다음에 사철나무, 네 번째가 이팝나무인데 올가을에 가면 버즘나무를 일부구간을 없애고 수종을 바꾸는 공사가 있는데 조양동주민센터에서 의견을 한게 이팝나무로 의견이 왔는데, 저희 다시 지휘부하고 논의를 하고 그래서 시민들의 별도 의견을 한번 들어보고해서 지금 청대초등학교 앞에 타이어뱅크에서 부영사거리까지 여기는 이번에 버즘나무 교체공사를 올해 해야 됩니다.할 때에 조양동주민센터에다 다시 통보를 하겠습니다만 ‘이팝나무보다 우리 시목인 은행나무로 가겠다.’ 그렇게 조성하는 것으로 계획 잡고 있습니다.
●위원장 신선익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공원녹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 7개 부서에 대해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 세입·세출예산안을 심의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제289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제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