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1회 속초시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속초시의회사무과

일  시  2003년 7월 11일(금) 오전 10시08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121회 속초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3. 2010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무산에 따른 성명서 채택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부의된 안건
1. 제121회 속초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3. 2010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무산에 따른 성명서 채택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10시08분 개의)

○ 의장 최준집 :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1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먼저 사무과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사무과장 이춘실 : 사무과장 이춘실 입니다.
  먼저 제121회 속초시의회 제1차 정례회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38조와 속초시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 제4조제1호에 의거 2003년 7월 4일 의장이 집회공고 하였으며, 2003년 7월 11일 오늘 제121회 속초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회의기간 중 의안접수 사항입니다.
  먼저 박명수 의원 외 1인으로부터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과 김성근 의원 외 6인으로부터 2010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무산에 따른 성명서 채택의 건이 각각 발의되어 의장에게 접수되었으며, 시장으로부터 2002년도 회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승인의 건과 2002년도 예비비 지출승인의 건, 그리고 속초시행정동의설치및동장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 속초시제2건국추진위원회조례폐지조례안이 제출되어 의장에게 접수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121회 속초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 의장 최준집 : 의사일정 제1항, 제121회 속초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는 조례안과 시정질문 그리고 일반안건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의원간에 사전 협의한 대로 2003년 7월 11일부터 7월 18일까지 8일간으로 하고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 의장 최준집 :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박명수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수 의원 : 박명수 의원입니다.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제121회 제1차 정례회 회기 중 각종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기 위함이며, 출석일시는 2003년 7월 12일부터 7월 14일까지 3일간이 되겠으며, 출석요구인은 시장 등 관계공무원으로써 당일 10시까지 본회의장에 출석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질문현황은 첨부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최준집 : 본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의원 많음)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면 질의를 종결하고 토론은 신청의원이 없으므로 표결토록 하겠습니다.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10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무산에 따른 성명서 채택의 건
○ 의장 최준집 : 의사일정 제3항, 2010년 동계올림픽 유치무산에 따른 성명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성근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근 의원 : 2010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무산에 따른 성명서 채택의 건, 의안번호 103, 2003년 7월 11일 김성근의원 외 6인, 제안이유는 `88년 하계올림픽과 2002년 월드컵에 이어 3대 스포츠의 양상이라고 할 수 있는 2010 평창 동계올림픽을 유치함으로써 세계 유일의 분단 도의 아픔과 설움을 극복하고 획기적인 지역발전과 국가위상을 드높이는 계기로 삶고자 3백만 강원인이 한마음이 되어 올림픽 유치를 기원하였으나 강원도의 꿈과 희망이 2010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목전에 두고 김운용 IOC위원의 사리사욕을 위해 처참하게 짓밟혀진 것에 대하여 분노와 경악을 금치 못하며 이에 10만 속초시민을 대표하여 우리 속초시의회 의원 일동은 고유의 신분을 망각한 김운용의 처사에 대한 성명서를 채택하여 관계 요로에 전달하고자 합니다.
  본 성명서는 대한체육회, KBS, MBC, SBS, 강원일보, 강원도민일보, 설악신문, 속초양양고성 신문으로 발송코저 합니다.
  2010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무산에 따른 성명서,
2010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와 김운용 국제올림픽 위원회 IOC 위원의 비협적 또는 방해로 무산되었다는 논란이 국내외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고건 총리와 이창동 문화관광부 장관이 IOC 총회가 열린 체코 프라하에서 김운용 위원을 만나서 평창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며, IOC 부위원장 불출마를 요청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지면 위로 부상하면서 우리의 마음을 더욱 안타깝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동안 평창 동계올림픽을 유치하기 위하여 전 도민과 온 국민은 물론 더 나아가서는 남과 북이 모든 열과 성의를 기울여왔던 점을 되돌아볼 때 개탄하면서 경악과 분노를 금할 길이 없음은 자명한 일인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김운용 IOC 위원이 지난 2001년 국내 후보지 선정 당시 불법으로 공동개최를 선언하는 등 KOC 권한을 독단적으로 남용하며, 권위를 실추시킨 자태를 회고해 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한국체육회를 대표하는 김운용 IOC 위원이 부위원장 출마라는 개인의 영달을 위해 거의 결정적으로 유치가 확실시되는 2010년 동계올림픽을 무산시킨 점에 대해서는 속초 시민은 울분을 금할 길이 없는 실정일 것입니다.
  이에 속초시의회에서는 김운용 IOC 위원은 모든 책임을 지고, 각종 체육회와 공직에서 사퇴를 하도록 촉구를 하고 또한 정부에서도 이번 사퇴에 대하여 전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진상을 하루속히 규명하기 바라며 또한 어떠한 방법으로도 책임을 감수해야 한다고 판단되므로 이 모든 사안이 관철될 때까지 의원 일동은 10만 속초시민과 함께 뜻을 같이 할 것임을 분명히 밝히는 바입니다.
  속초시의회 일동.
○ 의장 최준집 : 수고하셨습니다.
  2010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무산에 따른 성명서 채택의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하는 의원 있음)
  홍우길 의원 질의해 주십시오.
홍우길 의원 : 제안을 한 의원이 따로 있는데, 지금 발의를 김성근 의원이 해주시고 사전에 의원들끼리 아무 얘기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또 한가지는 의원을 보호한다는 차원에서 지금 김운용 동계올림픽 IOC 부위원장 출마했던 사람은 송훈석 의원의 선배되는 사람입니다.
  그러면 송훈석 의원하고 그런 관계에서 김성근 의원이 과연 이런 발의를 하는 것이 정당한 것인지, 본 의원이 생각하기에는 김성근 의원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이런 발언은 김성근 의원이 하면 안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최준집 : 홍우길 의원님 발언에 대해서 제가 답변을 하면, 이 동계올림픽은 어떤 정치가 개입된 것이 아니고, 체육으로써 우리 국가를 위해서 하는 그런 것이기 때문에 송훈석 의원이 뭐 누가 됐던, 어떤 당이든 그것 관계없이 시민이 분개하는 마음을 우리들이 마음에 담아서 하는 얘기고, 홍우길 의원님이 처음에 발언은 했었는데, 상호 집행부하고 전부 앉아서 의원들 몇 몇이 앉아서 얘기를 해서 홍우길 의원이 또 발의를 했지만 부의장님께서 그것을 한 것을 조금 이해해 주시고 누가 했던 간에 우리 의원들이 했고 또 우리 시민들이 한 목소리를 낸 것이 중요하니까 그렇게 이해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홍우길 의원 : 예, 알겠습니다.
○ 의장 최준집 : 그렇게 이해를 하시겠습니까?
홍우길 의원 : 예.
○ 의장 최준집 : 예, 고맙습니다.
김성근 의원 : 제가 한 말씀드릴까요.
○ 의장 최준집 : 아닙니다, 됐습니다, 들어가 주십시오.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면 질의를 종결하고 토론은 신청의원이 없으므로 표결토록 하겠습니다.
  2010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무산에 따른 성명서 채택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 의장 최준집 :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속초시의회의원조례 제9조 규정에 의하여 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02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승인의 건과 2002년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효율적으로 심사하기 위하여 동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거 의장을 제외한 6인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의장인 제가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그러면 제121회 속초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0시22분 산회)


○ 출석의원 : 7인
   최준집   박명수   김성근   고학재
   김정한   홍우길   김진국
○ 출석공무원 : 18인
  시장   동문성
  부시장   최상규
  기획감사실장   김창욱
  자치행정과장   김지윤
  문화공보실장   장세호
  세무과장   최원복
  회계과장   이태우
  교통행정과장   이상용
  관광과장   최용철
  지역경제과장   김성현
  해양수산과장   양환모
  환경보호과장   김용래
  건설과장   김용원
  주민자치과장   김창우
  보건소장   엄무남
  상수도사업소장   김정환
  수질환경사업소장   이태천
  대포항개발사업소장   김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