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1회 속초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속초시의회사무과

일시  2021년 11월 29일(월)
장소  본회의장

○ 제311회 속초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민의례
   1. 개 회 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식)

○ 의사담당 김정호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311회 속초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모두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 국기에 대하여 경례 ”
“ 바     로 ”
  애국가는 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부르겠습니다.
    ( 애국가 제창 )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 일동 묵념 ”
“ 바     로 ”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신선익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신선익  존경하는 속초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철수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오늘 제311회 속초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여러분 모두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올 한 해에도 속초시의회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한결 같은 성원과 사랑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정부는 지난 11월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완화된 방역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경제와 민생, 교육과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단계적이고 점진적인 전환 방안들이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의 위험이 아직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시민의 자율과 책임이 기반된 방역을 통해서 모두가 소중한 일상으로의 회복을 의미하는 만큼, 단계적 방역수칙 준수에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 대응하여 선제적으로 백신예방 접종센터를 운영하여 주신 김철수 시장님을 비롯한 방역 관계자 여러분들께 속초시민을 대표하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집행부에서는 정부 방침에 발맞추어 지역 실정에 맞는 자체적인 회복 방안을 적극 발굴하여 빠른 시일 내 지역경제와 시민들의 삶이 회복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속초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12월 17일까지 19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되는 제2차 정례회에서는 내년도 주요사업 등 우리 시가 추진하는 사업에 소요되는 예산안을 심의하게 되겠습니다.  
  집행부에서 제출된 2022년도 본예산 세입세출 예산안 규모는 일반회계 4,097억 원, 특별회계 654억 원으로 전년도 대비 약 195억 원이 증액된 4,751억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집행부에서 제출된 예산안을 통해 속초시의 정책 방향과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완성도 높은 시정계획이 수립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정례회가 끝나면, 사실상 제8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도 얼마 남지 않게 됩니다.  
  주민의 대표자로서 늘 소신과 책임감으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동료 의원 여러분!  
  내년 1월 13일부터는 새로운 지방자치 환경에 걸맞게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성과 책임성이 강화된 개정「지방자치법」이 시행됩니다.  
  특히, 지방의회의 전문성과 역량을 한층 보강하기 위해 ‘정책지원 전문인력’이 배치되고, 의회사무과 직원의 임면권이 의회로 독립되게 됩니다. 이로써 지방의회의 위상이 더욱 강화됨은 물론, 시민들의 의회에 대한 기대치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더욱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정례회에는 새로운 지방의회의 위상에 발맞추어 그 어느 때보다도 전문적이고 내실 있는 의정활동을 펼쳐 달라는 주문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속초시민 여러분!
  논어에“날이 추운 뒤에야 송백 나무가 시드는 것을 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건강, 가족 등 가장 소중한 것들은 어려운 상황이 되어야 그 진가를 알게 되듯이, 모두가 어렵고 힘든 상황이지만 시민 여러분이 든든한 송백이 라는 생각으로 각자의 생활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얼마 남지 않은 신축년의 매듭을 잘 마무리 하시고, 2022년 임인년 범띠 해에는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 김정호  이상으로 제311회 속초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의장님으로부터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10시 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