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9회 속초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속초시의회사무과

일시  2022년 11월 28일(월)
장소  본회의장

○ 제319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민의례
   1. 개 회 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식)

○ 의사팀장 김민경  지금부터 제319회 속초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 국기에 대하여 경례 ”
“ 바     로 ”
  애국가는 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부르겠습니다.
    ( 애국가 제창 )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 일동 묵념 ”
“ 바     로 ”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명길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김명길  개회사에 앞서 어제 양양에서 발생한 헬기 추락 사고로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속초 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병선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올 한 해 의정활동의 알찬 마무리와 함께 희망찬 새해를 준비하기 위해 오늘 제319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을 합니다. 지난 6월 1일 지방선거 이후 시민이 원하는 의회, 시민을 위하는 의회라는 슬로건과 함께 새롭게 구성된 제9대 속초시의회가 시민 대의기관으로써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5개월의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하반기에 집중된 많은 의사일정으로 그 어느 때보다도 바쁘게 보냈던 시간이었습니다. 현장에서 발로 뛰는 생활 정치로 지역 변화를 이끌며 지방자치 발전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워나가고자 열정을 다해 의정활동에 매진하고 계시는 동료의원 여러분께 경의를 표합니다. 또한 시민 행복과 지역 발전을 위해 다양한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참여하여 지난해 대비 10배가 넘는 234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는 쾌거를 이뤄내신 존경하는 이병선 시장님을 비롯한 700여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큰 박수를 보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시작되는 제319회 속초시의회 제2차 정례회는 12월 19일까지 22일간의 일정으로 내년도 본예산안과 금년도 예산을 정리하는 제4회 추경예산안 그리고 시정정책에 반영될 조례안과 보고에 관한 중요한 안건들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집행부로부터 제출된 2023년도 본예산 4,955억 원은 전년 대비 204억 원 증액된 일반회계 4,316억 원, 특별회계 639억 원으로 편성되었으며 예산안 심의에 있어 시민 복지증진과 지역 현안사업에 중점을 두고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활용 배분하여 불용하는 예산이 없도록 장기적 안목으로 예산 심의에 심혈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집행부에서는 시민 대의기관인 의회와의 소통에 소홀함이 없이 행정의 작은 부분이라도 시민에게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염두하여 시정 운영에 중심을 실질적 수혜자인 시민에게 두고 중장기적인 비전을 바탕으로 속초의 미래 청사진을 그려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집행부 조직개편 입법예고 중인 교육청소년과 아동청소년보호팀을 아동학대 전담팀으로 존치시켜 주시길 존경하는 이병선 시장님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22년 아동학대 공공대응체계 운영 우수지자체로 선정될 만큼 부서에서는 최선을 다해 주시고 계신 점 높이 평가를 합니다. 그리고 한 말씀 더 올리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속초시에 민간제안사업 관련하여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최근 2019년 발생되었던 대형산불 피해지역 인근 민자추진사업과 관련하여 언론보도가 있었습니다. 사업착수 전 아직 많은 절차가 남아 있음에도 2024년 착공 관련 기사가 나왔습니다. 위 사업 토지가 용도변경을 위한 의회 의결 절차가 있는 사업이라면 심히 유감스러운 내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써 촘촘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다가오는 겨울의 초입에서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twindemic) 고비가 예상됩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결코 지나치지 않습니다. 겨울 유행을 무사히 넘기기 위해 예방접종을 통한 면역력 확보의 중요성을 인지하시어 접종에 적극 협조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여러분 모두 연초에 계획하셨던 모든 일들이 알찬 결실을 맺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김민경  이어서 의장님으로부터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10시 04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