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속초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속초시의회사무과

1993년 2월 3일(수) 오전 10시00분

제15회 속초시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회
(사회 : 사무과장 어재석)

(10시00분 개식)

○ 사무과장 어재석 : 지금으로 부터 제15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박용권 : 존경하는 김광용 속초시장님을 비롯하여 실과소장과 방청객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희망찬 계유년 새해들어 처음 맞이하게 되는 임시회에서 밝은 모습으로 여러분을 뵙게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먼저 여러분의 가정마다 하시는 일들이 모두 성취되시고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진심으로 축원합니다.
  돌이켜보면, 민주화의 흐름에 따라 지방화 시대가 개막되면서 다소 우려의 소리가 있었습니다만 해를 거듭할수록 이에 대한 생각은 기우에 지나지 않았으며 또한 자치제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심과 지방의회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점차 높아만 가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비추어 볼 때 우리 의원들의 임무는 그 어느때 보다도 막중하다고 사료되며, 항상 지역주민과 더불어가는 의정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지난해에도 우리는 지역주민의 뜻에 부응하고자 주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에 의회운영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그 어느해 보다도 열심히 땀흘려 일한 해였으며 그 결과 다소 미흡한 면이 없지 않았지만 각 분야에 걸쳐 보람을 찾을수가 있었습니다.
  특히 향토문화를 육성하고 시민의 정서함양과 건전생활 분위기를 저변에 확산시키기 위한 시립극단설치 조례의 제정과 우리 지역의 유일한 문화축제인 제27회 설악제를 재조명하여 전통적인 향토문화축제로 승화시키기 위한 연구단 구성 건의 그리고 천혜의 관광자원을 활용한 지역관광개발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아가기 위한 설악산 국립공원관리 지방청 이관건의 등 지역주민의 오랜 숙원을 하나하나 해결해 가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하여 왔습니다.
  이와같이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었던 것은 지역주민의 아낌없는 지원과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하였다고 생각되어집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러나 우리 주변에는 아직 해야할 크고 작은 일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올해는 시승격 30주년을 맞이하는 매우 뜻깊은 해로 '94년 도민체전 개최지로써의 완벽준비와 설악제등 각종 행사에 의회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져 우리시의 위상을 높여 가야할 것이며, 자치행정의 최대 관건인 재정자립도를 높여가기 위한 설악산 국립공원 지역에 모노레일 설치와 노학동 주변 온천수개발 관리뿐만 아니라 관광지 면모 쇄신을 위한 지역환경 오염을 해소하기 위하여 하수종말처리장 건설사업과 청초호, 영랑호 오염방지사업추진 등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우려야 할 것이며, 또한 시민과 직접적인 대화를 통하여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시정에 반영해 나감으로써 시민과 의회 그리고 집행부가 서로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하여 신뢰받는 의회상을 정착해 가야할 것입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자체제의 성패는 지역주민이 주인정신을 갖고 얼마나 스스로 의정에 참여해 나가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러기에 지역주민의 능동적인 참여는 지방자치를 성숙시키는 일이 될 것이며, 지역발전의 근원이 될 것입니다.
  새해에는 공직자는 앞에서 당기고, 지역주민은 함께 밀어주는 자치풍토가 이루어져 지역발전의 전기가 마련되어 누구나 우리 고장에 와서 살고 싶어하는 자랑스런 도시 활기찬 도시로 만들어 가는데 다 함께 동참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회기중에도 의원 여러분의 슬기를 모아 주민의 뜻에 부합되는 알찬 의회운영을 펼쳐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이만 개회사에 가름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 사무과장 어재석 : 이상으로 제15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잠시후 제15회 임시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12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