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속초시의회(정기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록

제3호
속초시의회사무과

일시  1992년 12월 2일(수) ∼ 12월 4일(금)(3일간)
장소  소회의실

(10시00분 개의)

○ 의사계장 공영도 : 행정사무감사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위원장의 감사선언이 있겠습니다.
○ 위원장 최창영 :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36조 및 동법시행령 제16조의 규정에 의하여 '92년도 속초시의회 행정사무감사를 12월 2일부터 12월 4일까지 3일간 실시함을 선포합니다.
○ 의사계장 공영도 : 감사실시에 따른 최창영 위원장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 위원장 최창영 : 지난 11월 25일 정기회가 개의된 이래 연일 수고가 많으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과 그리고 동료의원여러분!
  오늘 우리는 한해의 의정을 총 마무리 하는 정기회 중에 '9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하여 자리를 함께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본인은 먼저 지역주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이라는 대 전제 아래 시정업무 전반에 대하여 무단히 힘써 오신 집행부 관계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치하해 마지 않습니다.
  그간 각종 업무의 추진과정에서 예측하지 못한 다양한 변화로 말미암아 본연의 목적을 이루지 못한 일들도 있었겠지만 반면, 기대이상의 성과를 거양한 실적을 남긴 한해였다고 사료되어 집니다.
  잘 아시는 바와같이 행정사무감사는 과오를 질책하는 면도 중요하겠지만 보다 선행되어져야 할 것은 그 과오가 생기게 된 배경 즉, 행정운영상 불합리한 점들을 바로잡아 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가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함을 생각할 때, 수검에 임하는 관계공무원들의 지금까지 다루어 온 업무들을 스스럼없이 소상히 밝혀 주는 자세야말로 발전된 행정사무감사를 이끌어 가는 계기가 될 것임은 자명한 일이라 할 것입니다.
  더욱이 이번 감사는 3일간이라는 짧고 한정된 기간에 시행되어지는 만큼 집행부와 의회간에 상호 의견을 존중하여 매사에 소홀함이 없이 심도있게 추진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둠으로써 지금껏 쌓아온 의회의 위상에 오점을 남기는 일이 없도록 경주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일년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달을 맞이하여 여러모로 바쁘신 가운데 행정사무감사 진행을 위하여 준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신 시장님 이하 공직자 여러분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본 기간중에도 시종일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만 인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10시04분)

○ 의사계장 공영도 : 다음은 시장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 시장 김승래 : 존경하는 최창영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공사간 여러 가지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우리 지역의 발전과 시정발전을 위해서, 그리고 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다하기 위하여 많은 시간과 정열을 기울여 주시는 위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 깊이 감사드리며, 특히 오늘부터 3일간 시정 전반에 대해 이모저모를 살피시고 잘된 점과 보완 개선해야 할 점 등을 챙겨주시게 된데 대하여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우리 집행부에서도 나름대로 자체 감사기능을 활용하고, 또한 상급기관으로부터의 감사를 통하여 잘못된 점을 시정해 나가고 잘된 점은 더욱 발전시켜 나가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만, 우리 지역의 일을 그 어느 누구보다도 소상히 파악하고 계시며, 우리 공직자의 일거수 일투족을 상세히 보고 계시는 위원 여러분께서 그간의 행정사무를 평가하시고 보완 개선시키는 일이야말로 지역발전에 커다란 보탬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는 바입니다.
  금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그동안 행정처리에 미숙한 점이 무엇인지 부당하게 처리됨으로서 주민에게 불이익을 준 일이 없는지 또, 지역개발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그리고 행정수행에 있어 어떠한 어려움이 있는지 등을 우리 집행부의 실무진과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함께 연구하면서 개선 보완시키는 뜻깊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도출되는 각종 문제점과 개선방안, 그리고 시정이 필요하거나 연구검토가 필요되는 사항 등 모든 사안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시정에 반영하고 성실히 이행해 갈 것을 약속드리며, 다른 지방자치단체에 비해 잘되고 있는 점이 있다면 이를 더욱 채찍질하여 가속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이 자리를 빌어 부탁드리면서 아무쪼록 이번 행정사무감사가 우리 지역발전과 주민복지증진을 위해 커다란 이정표가 되면서 시행정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발전적인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마지 않습니다.
  끝으로, 위원 여러분께서 이미 서로간 잘 알고 계시겠지만 우리 시정을 각 분야별로 중점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간부공무원들을 이 자리에서 다시 소개하면서 인사에 가름하겠습니다.
  황돈태 부시장입니다.
  김종옥 기획감사실장, 김창욱 문화공보실장, 신정섭 총무과장, 최상익 새마을과장, 전재남 세무과장, 김종규 회계과장, 최용철 사회과장, 박원규 환경보호과장, 김영숙 가정복지과장, 안동섭 시민과장, 이현경 지적과장, 한응범 산업과장, 강무길 수산과장, 김의배 녹지과장, 김진목 건설과장, 김형선 도시과장, 이근상 수도과장, 이춘실 교통관광과장, 김동운 민방위과장, 최종문 보건소장, 홍선표 농촌지도소장, 박호석 문화회관관리소장, 김흥래 상수도관리사업소장, 이태우 위생처리장 관리계장.
  감사합니다.
(10시08분)

○ 의사계장 공영도 : 전상익 간사로부터 감사에 따른 안내가 있겠습니다.
○ 간사 전상익 : 간사 전상익입니다.
  감사진행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진행 순서는 12월 2일 기획감사실, 시민과, 도시과, 건설과, 회계과, 수도과, 12월 3일 세무과, 녹지과, 환경보호과, 사회과, 12월 4일 가정복지과, 문화공보실, 산업과, 수산과, 교통관광과, 총무과, 새마을과 순으로 진행하겠으며 먼저 해당 실과장이 중점감사 대상업무에 대하여 현황보고가 있은 다음 일문일답식으로 감사를 진행하고 필요에 따라 현지확인, 자료제출 요구 등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이상 감사진행방법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10시09분)

○ 의사계장 공영도 : 이상으로 '92 행정사무감사식을 마치겠습니다.
  기획감사실에서는 즉시 감사준비를 하여 주시고 금일 감사대상 실과에서는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10분 감사중지)

(10시15분 감사계속)

○ 위원장 최창영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 감사집행 사항 생략 -
  '92. 12. 2 감사
  기획감사실, 도시과, 시민과, 건설과, 회계과, 수도과
  '92. 12. 3 감사
  세무과, 녹지과, 환경보호과, 사회과
  '92. 12. 4 감사
  가정복지과, 문화공보실, 산업과, 수산과, 교통관광과, 총무과, 새마을과
  현지확인 ('92. 12. 3)
  · 영금정 화장실 공사
  · 농공단지 진입로 개설시 사방사업 무단훼손
  · 청호동 8통 2반 하수도 사업
  · 관광로 가로수 조성사업
  · 장천마을 진입로 확포장 공사
  · 도문동 용수로 시설공사
  · 영금정 진입로 및 미시로 재공사 상황
  · 중앙시장 진입로 개설공사
  · 종합운동장 조성공사 추진상황
  · 속초시 상수도 노후관 교체공사
  · 도문동 취수장 시설 확장공사
  · 청학동 노외주차장 시설공사
  · 도문동 지하수 시설공사
  · 공동할복장
  · 장사동 쓰레기 매립장
  · 시유임야 임대지 현지확인
  · 대형숙박업소 하수도

○ 출석의원 : 10인
  조승남   윤종구   장헌영   정영태
  임호성   최창영   여석창   이태근
  전상익   한영환
○ 출석공무원 : 17인
  기획감사실장   김종옥
  문화공보실장   김창욱
  총무과장   신정섭
  새마을과장   최상익
  세무과장   전재남
  회계과장   김종규
  사회과장   최용철
  환경보호과장   박원규
  가정복지과장   김영숙
  시민과장   안동섭
  산업과장   한응범
  수산과장   강무길
  녹지과장   김의배
  건설과장   김진목
  도시과장   김형선
  수도과장   이근상
  교통관광과장   이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