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5회 속초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속초시의회사무과

일시  2022년 7월 25일(월)
장소  본회의장

○ 제315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민의례
   1. 개 회 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식)

○ 의사담당 김민경  지금부터 제315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 국기에 대하여 경례 ”
“ 바     로 ”
  애국가는 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부르겠습니다.
    ( 애국가 제창 )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 일동 묵념 ”
“ 바     로 ”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명길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김명길  존경하고 사랑하는 속초시민 여러분,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병선 시장님을 비롯한 700여 공직자 여러분!  
  제9대 속초시의회 의정활동의 시작을 알리는 제315회 임시회를 활기찬 모습으로 시작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을 합니다.
  먼저 속초시민을 대표하는 막중한 책임이 주어진 제9대 속초시의회가 기대와 축복 속에 힘차게 출발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성원해 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제9대 속초시의회 전반기 원구성에 적극 협조해 주신 선·후배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임시회는 제9대 속초시의회의 시작을 알림과 동시에 의정활동의 첫발을 내딛는 만큼 ‘시민이 원하는 의회, 시민을 위하는 의회’라는 새로운 의정목표로, 정당과 지역구에 상관없이 속초시 의원님들이 하나 된 모습으로 화합과 속초의 도약과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집행부와 상생 의정을 펼쳐 시민을 위한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사랑하는 속초시민 여러분!  
  최근 포털사이트 및 각종 매스컴을 통하여 보도 되었던 절도 공무원 사건과 관련하여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해야 하는 시민의 대의기관인 속초시의회에서는 지난 7월 12일 정례위원회를 통하여 속초시 공무원 공직기강에 대하여 강하게 질타하고 공직기강 확립 촉구를 위한 재발방지 대책수립을 요구하였습니다. 중도복철(重蹈覆轍)이라 하였습니다. 수레가 뒤집혔던 길을 다시 밟는다는 뜻의 사자성어입니다. 모든 시민이 행복한 속초 만들기에 전력을 다하실 이병선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들이 중도복철(重蹈覆轍) 하지 않도록 시의회가 최선을 다해 견제와 협력의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전국적인 조롱으로 상처받고 상심한 시민들의 마음이 조속히 치유될 수 있도록 속초시의회에서도 집행부 견제에 더욱 더 심혈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속초해수욕장 관광테마시설은 개장 전부터 특혜 의혹이 일었습니다.
  지난해 5월 3일 감사원에 접수되었던 본 시설에 우선협상 대상선정 관련하여 시민 1633명에 서명을 받아 공익감사를 청구하였고 1년여 만인 6월 23일 그 결과가 확정되어 공개되었습니다. 속초해수욕장 관광테마시설 조성사업은 기존에 행정지원센터가 있는 시유지에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새로운 관광콘텐츠를 제공할 목적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사업초기부터 공모선정 절차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어왔고 속초시의회에서 2020년, 2021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문제점을 지적하였음에도 담당부서에서는 안일한 대응으로 사업을 추진하였고 결국 특혜의혹과 담당공무원 징계라는 감사원에 감사결과를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지난 7월 4일 감사원으로부터 수사의뢰를 받은 강원경찰청반부패수사대에 부서 압수수색이 전격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위 사안에 대하여 공직자가 징계를 받는 안타까운 상황을 바라보며 속초시의회를 대표하는 의장으로서 가슴이 아픕니다. 이들 또한 시민을 위해 공직에서 최선을 다했던 직원들입니다. 이럴 때 지도자의 리더십을 보여줘야 합니다. 민선 7대 집행부에서 초래된 사안이 민선 8대의 출발선상에서 수사가 시작된 현재 그 당시 책임있는 위치에 계셨던 분들이 나서셔야 합니다. 본인들의 입장을 시민들에게 말씀드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최선을 다했던 공직자의 선처를 요구해야 합니다. 속초시 집행부는 이미 행정절차의 잘못으로 인한 감사원의 감사결과를 바탕으로 수익을 영위하고 있는 현 사업권을 속초시에서는 법적절차를 통해 해당 대관람차 사업운영권을 속초시로 귀속시키고 그 수익금을 시민들에게 환원해야 한다는 많은 시민들의 목소리에 시장님께서는 귀 기울이고 행동에 나서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8월 5일까지 12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집행부로부터 주요업무보고 청취, 조례안 및 추경예산안 등 각종 안건을 심사하게 됩니다. 제9대 속초시의회와 새로운 진용을 갖춘 집행부가 처음 맞이하는 임시회인 만큼 시민 여러분께서도 큰 기대와 관심으로 지켜보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이번 임시회를 통해 생산적이고 발전적인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성의 있는 자세로 임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 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도 주요업무보고를 통하여 시책 현안과제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시민의 다양한 의견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대안 제시를 위해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8만 3천 속초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재유행이 점점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지역 축제 및 행사 개최 시 안전관리 지침을 강화하여 재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경각심을 갖고 개인 방역에 철저를 기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예방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언택트 문화의 확산과 홈코노미 시장의 부상 등 다양한 경제활동이 이뤄지는 이 시대에 맞는 정책을 연구하고 도입하여 속초시민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질 수 있게 저를 포함한 일곱 분의 의원들이 최선을 다하여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약속드립니다. 새로이 출범하는 제9대 속초시의회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응원의 목소리를 들려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지속되는 장마와 기승을 더하는 무더위에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고 모든 분들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 김민경  이상으로 제315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 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