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및 회의록
○ 의장 방원욱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9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과장님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9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과장님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회사무과장 김수근
의회사무과장 김수근입니다.
회의 중 의안 접수 사항입니다. 정인교 의원으로부터 「2024년 속초시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보고의 건」과 염하나 의원으로부터 「2040 속초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방원욱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수근입니다.
회의 중 의안 접수 사항입니다. 정인교 의원으로부터 「2024년 속초시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보고의 건」과 염하나 의원으로부터 「2040 속초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방원욱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의장 방원욱
의사일정 제1항, 「제339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동의안」을 상정하겠습니다.
회기 중 제출된 안건 등을 심의하기 위해 의사일정을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변경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339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동의안」을 상정하겠습니다.
회기 중 제출된 안건 등을 심의하기 위해 의사일정을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변경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장 방원욱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현지답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김명길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주요 사업장 현지답사에 대한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현지답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김명길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주요 사업장 현지답사에 대한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명길 의원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명길 의원입니다.
2024년도 현지답사에 함께해 주신 존경하는 방원욱 의장님과 동료의원 한분한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현지답사 결과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답사 개요입니다. 답사 기간은 2024년 10월 11일부터 16일까지 6일간이고, 속초시의회 의원과 집행기관 공무원, 현장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중도문 공공체육시설 조성 사업을 시작으로 관내 주요 8개 부서, 소관 19개 사업장을 답사하였습니다. 다음은 종합 의견입니다. 제339회 임시회 기간 중 실시한 현지답사의 목적은 속초시에서 추진 중인 주요 사업장에 대한 현장 답사를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문제점을 점검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등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독려하고 집행기관에 대한 내실 있는 견제를 위한 예산 심의와 행정사무감사 실시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함입니다. 현지답사 결과 집행기관 각 부서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대부분의 사업이 적절하게 추진되고 있었습니다. 일부 사업에서 보완해야 할 부분과 개선 사항이 지적되었습니다. 또한 지난해 현지답사에서 지적된 일부 사항들이 아직 계획조차 수립되지 않은 상태인 점을 확인했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이 점을 엄중하게 받아들여 의회의 요청 사항을 적극적으로, 또 조속히 반영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사업별 주요 답사 의견입니다. 먼저 중도문 공공체육시설 조성 사업입니다. 체육시설 조성에 중도문 주민의 적극적인 협력이 있었던 점을 십분 고려하여 중도문 주민의 수익 사업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도문천과 뚝방길의 정비, 잡목 제거와 진입로 포장 등 마을 주민의 민원 사항을 부서 간 적극 협력하여 조속히 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ICT 실감형 스포츠 체험시설 조성 사업입니다. 이용객들이 척산의 다른 여가 활동을 같이 즐길 수 있도록 종합적인 개발계획 수립과 연계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시설은 속초시가 기부채납을 받아 관리 주체가 속초시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금은 속초시에서 직접 운영될 예정인 바, 2022년 당시 대한체육회와의 협약 체결이 예산 외 의무부담 사항으로 의회의 의결을 요하는 사안이 아니었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법리 검토 후 의회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처음 체결이 된 상황이다 보니까 양쪽의 미흡한 점이 분명히 있었을 거라고 봅니다. 이런 점을 추후에 재발하지 않도록 함이기 때문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 사업입니다. 현재 24면의 주차 면수는 향후 주차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용객들이 편하게 체육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차 공간을 추가적으로 확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랑호 맨발 황톳길 조성 사업입니다. 우천 시에 황토 둘레길의 보호와 이용객 불편 사항의 최소화를 위한 보안대책을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어르신들과 장애인을 배려한 핸드레일(handrail)을 전 구간에 설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속초시 공공산후조리원 신축공사입니다. 사업장 인근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침수와 소음, 진동 관련 민원 해소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산모들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소아과 전문의가 아침마다 정기적으로 회진을 실시하는 방안 등 서비스 강화 대책을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쌍천 산책로 스카이워크 및 출렁다리 조성 사업입니다. 여러 의원님들께서 의견 주신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시설의 하자에 대해 빠르게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연경관인 하천의 유량 확보와 야간 조명과 순환식 분수 등을 조성함으로써 관광객들을 위한 여러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800m로 구성된 스카이워크 출렁다리를 일주문까지 연장, 1.8km까지 연장 여부도 적극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일주문은 신흥사 일주문 소공원 주차장까지라는 걸 말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설악산 문화시설 리모델링 사업은 설악동 주민과의 상생이 가능할 수 있도록 리모델링 이후 지역 주민의 수익 사업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의 비좁은 문화회관을 대체할 수 있는 내실 있는 공연문화 공간의 조성을 통해 유동인구를 확보하여 설악동 활성화라는 목적 달성은 물론 시민 여러분께 새로운 문화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주요 답사 의견 이외에 세부적인 답사 의견에 대해서는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지답사 결과를 통해 제시된 보완 및 개선 사항에 대해 속초시의회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예산 낭비를 방지하고 시민의 목소리가 담긴 사업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집행기관의 적극적인 검토와 노력을 당부드립니다. 내년도 현지답사에서는 동일한 내용이 또다시 지적되는 일이 없도록 조속한 처리 계획을 수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번 현지답사에서 제시된 의회의 의견 외에도 의회에서 수시로 제시하는 의견과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그 진행 상황을 수시로 의회에 보고하여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현지답사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번 현지답사에 협조해 주신 존경하는 이병선 시장님을 비롯한 800여 공직자 부서장님들과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방원욱
김명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2024년도 현지답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은 동료의원님들과 함께 주요 사업장 현지답사를 실시하고 작성된 것이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명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명길 의원입니다.
2024년도 현지답사에 함께해 주신 존경하는 방원욱 의장님과 동료의원 한분한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현지답사 결과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답사 개요입니다. 답사 기간은 2024년 10월 11일부터 16일까지 6일간이고, 속초시의회 의원과 집행기관 공무원, 현장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중도문 공공체육시설 조성 사업을 시작으로 관내 주요 8개 부서, 소관 19개 사업장을 답사하였습니다. 다음은 종합 의견입니다. 제339회 임시회 기간 중 실시한 현지답사의 목적은 속초시에서 추진 중인 주요 사업장에 대한 현장 답사를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문제점을 점검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등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독려하고 집행기관에 대한 내실 있는 견제를 위한 예산 심의와 행정사무감사 실시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함입니다. 현지답사 결과 집행기관 각 부서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대부분의 사업이 적절하게 추진되고 있었습니다. 일부 사업에서 보완해야 할 부분과 개선 사항이 지적되었습니다. 또한 지난해 현지답사에서 지적된 일부 사항들이 아직 계획조차 수립되지 않은 상태인 점을 확인했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이 점을 엄중하게 받아들여 의회의 요청 사항을 적극적으로, 또 조속히 반영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사업별 주요 답사 의견입니다. 먼저 중도문 공공체육시설 조성 사업입니다. 체육시설 조성에 중도문 주민의 적극적인 협력이 있었던 점을 십분 고려하여 중도문 주민의 수익 사업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도문천과 뚝방길의 정비, 잡목 제거와 진입로 포장 등 마을 주민의 민원 사항을 부서 간 적극 협력하여 조속히 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ICT 실감형 스포츠 체험시설 조성 사업입니다. 이용객들이 척산의 다른 여가 활동을 같이 즐길 수 있도록 종합적인 개발계획 수립과 연계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시설은 속초시가 기부채납을 받아 관리 주체가 속초시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금은 속초시에서 직접 운영될 예정인 바, 2022년 당시 대한체육회와의 협약 체결이 예산 외 의무부담 사항으로 의회의 의결을 요하는 사안이 아니었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법리 검토 후 의회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처음 체결이 된 상황이다 보니까 양쪽의 미흡한 점이 분명히 있었을 거라고 봅니다. 이런 점을 추후에 재발하지 않도록 함이기 때문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 사업입니다. 현재 24면의 주차 면수는 향후 주차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용객들이 편하게 체육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차 공간을 추가적으로 확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랑호 맨발 황톳길 조성 사업입니다. 우천 시에 황토 둘레길의 보호와 이용객 불편 사항의 최소화를 위한 보안대책을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어르신들과 장애인을 배려한 핸드레일(handrail)을 전 구간에 설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속초시 공공산후조리원 신축공사입니다. 사업장 인근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침수와 소음, 진동 관련 민원 해소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산모들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소아과 전문의가 아침마다 정기적으로 회진을 실시하는 방안 등 서비스 강화 대책을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쌍천 산책로 스카이워크 및 출렁다리 조성 사업입니다. 여러 의원님들께서 의견 주신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시설의 하자에 대해 빠르게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연경관인 하천의 유량 확보와 야간 조명과 순환식 분수 등을 조성함으로써 관광객들을 위한 여러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800m로 구성된 스카이워크 출렁다리를 일주문까지 연장, 1.8km까지 연장 여부도 적극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일주문은 신흥사 일주문 소공원 주차장까지라는 걸 말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설악산 문화시설 리모델링 사업은 설악동 주민과의 상생이 가능할 수 있도록 리모델링 이후 지역 주민의 수익 사업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의 비좁은 문화회관을 대체할 수 있는 내실 있는 공연문화 공간의 조성을 통해 유동인구를 확보하여 설악동 활성화라는 목적 달성은 물론 시민 여러분께 새로운 문화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주요 답사 의견 이외에 세부적인 답사 의견에 대해서는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지답사 결과를 통해 제시된 보완 및 개선 사항에 대해 속초시의회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예산 낭비를 방지하고 시민의 목소리가 담긴 사업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집행기관의 적극적인 검토와 노력을 당부드립니다. 내년도 현지답사에서는 동일한 내용이 또다시 지적되는 일이 없도록 조속한 처리 계획을 수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번 현지답사에서 제시된 의회의 의견 외에도 의회에서 수시로 제시하는 의견과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그 진행 상황을 수시로 의회에 보고하여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현지답사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번 현지답사에 협조해 주신 존경하는 이병선 시장님을 비롯한 800여 공직자 부서장님들과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방원욱
김명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2024년도 현지답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은 동료의원님들과 함께 주요 사업장 현지답사를 실시하고 작성된 것이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명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 방원욱
의사일정 제3항, 「2024년 속초시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보고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대표로 보고해 주실 정인교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24년 속초시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보고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대표로 보고해 주실 정인교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정인교 의원
안녕하십니까, 정인교 의원입니다.
공무국외 출장 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속초시의회에서는 본 의원을 비롯하여 이명애 부의장님과 신선익, 최종현 의원님을 포함한 총 6인이 참석하였으며, 9월 17일부터 9월 21일까지 4박 5일간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출장은 속초시 크루즈산업의 발전과 국제협력 강화는 물론 우리 시의 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의 방안, 크루즈 관광을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 홍보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하여 실시되었습니다. 출장 국가는 일본으로 크루즈 기항지인 사카이미나토시를 시작으로 자매도시인 요나고시를 비롯한 인근 도시인 가나자와시, 그리고 마이즈루시 순으로 일정이 진행되었으며, 선진국 항만 도시 크루즈산업 인프라 시스템 구축은 물론 크루즈를 연계한 관광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는 사안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러면 일본 기항지 기관을 방문한 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요나고시의회를 방문하여 의장과 부의장을 접견했습니다.
요나고시는 사카이미나토항의 배후도시로 항만과 연계하여 관광·산업·물류 도시로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속초시의 자매도시로서 양 시의 결연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자 하였으며, 의회 차원에서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희망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문을 통해 양 도시 간의 관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어서 사카이미나토 크루즈 터미널을 방문하여 다테 켄타로 시장과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사카이미나토시는 인구 감소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크루즈 선사 유치와 관광자원 개발에 집중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해당 지역의 유명 만화가인 미즈키 시게로 작가와 협업하여 만화 캐릭터를 테마로 한 요괴거리를 조성하였으며, 이는 연간 30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성공적인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속초시에도 이와 같은 스토리텔링 등을 통한 관광지 개발에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마이즈루항만 CIQ를 방문해 마이즈루 및 교토부 관계자와의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마이즈루항은 일본 관서지방의 주요 항구로 포트세일즈(Port Sales) 통해 연간 40여 항차의 크루즈를 유치함으로써 관광객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속초시에 연 10회 미만의 크루즈 입항은 지역경제의 큰 파급 효과에 미치기에는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속초시 또한 지속적인 포트세일즈(Port Sales)를 통해 많은 선사를 유치하고 절대적인 입항 횟수를 늘려 속초시만의 장점을 살린 크루즈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해야 된다고 판단됩니다. 선사 관계자인 파올로 비스카페 선장 및 승무원들과의 간담회에서는 속초의 강점과 개선점을 논의하였습니다. 크루즈의 특성상 기항지 투어의 짧은 체류 시간에도 불구하고 속초의 항구는 도심과 가까워 관광객이 투어를 즐기기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에 반해 항구의 폭이 좁아 대형 크루즈 접안에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는 속초시가 크루즈 관광 거점 도시가 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속초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홍보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이번 출장은 속초시 크루즈 체험단과 함께 진행되었으며 체험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피드백을 수렴하였습니다. 체험단은 기항지 투어에서 가족 단위 및 나이대별 맞춤형 투어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청호동 아바이마을과 속초시립박물관 등의 연계 상품 개발, 해변 투어 상품화, 관광지 스토리텔링, 굿즈(goods) 개발 등의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번 출장에서 수집된 의견과 경험을 바탕으로 속초시의 크루즈 유치뿐만 아니라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는 속초시만의 특색 있는 관광상품 개발이 시급한 과제임을 확인하였습니다. 끝으로 속초시의회는 속초시가 국제적인 크루즈 중심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집행기관과 상호 협력하며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등의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그 외에 공무국의 출장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결과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방원욱
정인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건은 지난 9월 17일부터 9월 21일까지 실시한 속초시의회 공무국외출장 건에 대하여 속초시의회 의원 공무국외출장 규칙 제10조 제1항 규정에 따라 출장 결과를 보고하는 건입니다. 이상 2024년 속초시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 건에 대한 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정인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정인교 의원입니다.
공무국외 출장 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속초시의회에서는 본 의원을 비롯하여 이명애 부의장님과 신선익, 최종현 의원님을 포함한 총 6인이 참석하였으며, 9월 17일부터 9월 21일까지 4박 5일간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출장은 속초시 크루즈산업의 발전과 국제협력 강화는 물론 우리 시의 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의 방안, 크루즈 관광을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 홍보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하여 실시되었습니다. 출장 국가는 일본으로 크루즈 기항지인 사카이미나토시를 시작으로 자매도시인 요나고시를 비롯한 인근 도시인 가나자와시, 그리고 마이즈루시 순으로 일정이 진행되었으며, 선진국 항만 도시 크루즈산업 인프라 시스템 구축은 물론 크루즈를 연계한 관광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는 사안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러면 일본 기항지 기관을 방문한 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요나고시의회를 방문하여 의장과 부의장을 접견했습니다.
요나고시는 사카이미나토항의 배후도시로 항만과 연계하여 관광·산업·물류 도시로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속초시의 자매도시로서 양 시의 결연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자 하였으며, 의회 차원에서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희망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문을 통해 양 도시 간의 관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어서 사카이미나토 크루즈 터미널을 방문하여 다테 켄타로 시장과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사카이미나토시는 인구 감소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크루즈 선사 유치와 관광자원 개발에 집중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해당 지역의 유명 만화가인 미즈키 시게로 작가와 협업하여 만화 캐릭터를 테마로 한 요괴거리를 조성하였으며, 이는 연간 30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성공적인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속초시에도 이와 같은 스토리텔링 등을 통한 관광지 개발에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마이즈루항만 CIQ를 방문해 마이즈루 및 교토부 관계자와의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마이즈루항은 일본 관서지방의 주요 항구로 포트세일즈(Port Sales) 통해 연간 40여 항차의 크루즈를 유치함으로써 관광객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속초시에 연 10회 미만의 크루즈 입항은 지역경제의 큰 파급 효과에 미치기에는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속초시 또한 지속적인 포트세일즈(Port Sales)를 통해 많은 선사를 유치하고 절대적인 입항 횟수를 늘려 속초시만의 장점을 살린 크루즈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해야 된다고 판단됩니다. 선사 관계자인 파올로 비스카페 선장 및 승무원들과의 간담회에서는 속초의 강점과 개선점을 논의하였습니다. 크루즈의 특성상 기항지 투어의 짧은 체류 시간에도 불구하고 속초의 항구는 도심과 가까워 관광객이 투어를 즐기기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에 반해 항구의 폭이 좁아 대형 크루즈 접안에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는 속초시가 크루즈 관광 거점 도시가 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속초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홍보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이번 출장은 속초시 크루즈 체험단과 함께 진행되었으며 체험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피드백을 수렴하였습니다. 체험단은 기항지 투어에서 가족 단위 및 나이대별 맞춤형 투어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청호동 아바이마을과 속초시립박물관 등의 연계 상품 개발, 해변 투어 상품화, 관광지 스토리텔링, 굿즈(goods) 개발 등의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번 출장에서 수집된 의견과 경험을 바탕으로 속초시의 크루즈 유치뿐만 아니라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는 속초시만의 특색 있는 관광상품 개발이 시급한 과제임을 확인하였습니다. 끝으로 속초시의회는 속초시가 국제적인 크루즈 중심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집행기관과 상호 협력하며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등의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그 외에 공무국의 출장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결과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방원욱
정인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건은 지난 9월 17일부터 9월 21일까지 실시한 속초시의회 공무국외출장 건에 대하여 속초시의회 의원 공무국외출장 규칙 제10조 제1항 규정에 따라 출장 결과를 보고하는 건입니다. 이상 2024년 속초시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 건에 대한 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정인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 방원욱
의사일정 제4항, 「2040 속초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지난 제1차 본회의에서 의견청취한 건에 대하여 의원님 간에 논의한 내용을 염하나 의원님께서 보고해 주시겠습니다. 염하나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40 속초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지난 제1차 본회의에서 의견청취한 건에 대하여 의원님 간에 논의한 내용을 염하나 의원님께서 보고해 주시겠습니다. 염하나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염하나 의원
존경하는 속초시민 여러분! 염하나 의원입니다.
「2040 속초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 이유입니다. 2024년 10월 10일 속초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40 속초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에 관한 의견청취의 건」에 대하여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21조에 따라 속초시의회 의견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도시기본계획 일부 변경안의 주요 내용은 집행기관에서 제출한 안건과 중복되는 내용이므로 설명을 생략하고 다음으로 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40 속초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체계적인 도시 관리와 공공복리 증진을 위해 도시기본계획을 변경하는 것에는 전반적으로 찬성하지만 다음과 같은 의견들이 제시되었습니다. 첫째, 노학온천 유원지가 폐지되면 자연녹지 지역으로만 남아 있게 되어 시민들께서는 경동대학교 부지 매각이 수월해진다고 오인할 수 있으므로 시민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시민 홍보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둘째, 청초호 유원지가 폐지되면 숙박시설 내 편의시설 인허가 요청이 많아질 것이므로 주변 상권과의 마찰 등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셋째, 청초 근린공원을 신설하면 문화적 활용 가치가 높아질 것이므로 엑스포 잔디광장 일원으로 문화·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 조성이 필요할 것입니다. 넷째, 영랑호 관광단지를 신설함에 있어 영랑호 주변의 토지는 대부분 사유지이므로 난개발이 발생하지 않도록 영랑호의 수변 등 자연경관이 저해되지 않도록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속초시에서는 앞서 언급한 속초시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2040 속초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방원욱
염하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2040 속초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은 지난 10월 10일 제339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의회에 의견을 제시하는 건입니다. 의견제시의 건에 대하여 염하나 의원님의 보고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염하나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속초시민 여러분! 염하나 의원입니다.
「2040 속초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 이유입니다. 2024년 10월 10일 속초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40 속초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에 관한 의견청취의 건」에 대하여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21조에 따라 속초시의회 의견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도시기본계획 일부 변경안의 주요 내용은 집행기관에서 제출한 안건과 중복되는 내용이므로 설명을 생략하고 다음으로 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40 속초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체계적인 도시 관리와 공공복리 증진을 위해 도시기본계획을 변경하는 것에는 전반적으로 찬성하지만 다음과 같은 의견들이 제시되었습니다. 첫째, 노학온천 유원지가 폐지되면 자연녹지 지역으로만 남아 있게 되어 시민들께서는 경동대학교 부지 매각이 수월해진다고 오인할 수 있으므로 시민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시민 홍보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둘째, 청초호 유원지가 폐지되면 숙박시설 내 편의시설 인허가 요청이 많아질 것이므로 주변 상권과의 마찰 등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셋째, 청초 근린공원을 신설하면 문화적 활용 가치가 높아질 것이므로 엑스포 잔디광장 일원으로 문화·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 조성이 필요할 것입니다. 넷째, 영랑호 관광단지를 신설함에 있어 영랑호 주변의 토지는 대부분 사유지이므로 난개발이 발생하지 않도록 영랑호의 수변 등 자연경관이 저해되지 않도록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속초시에서는 앞서 언급한 속초시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2040 속초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방원욱
염하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2040 속초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은 지난 10월 10일 제339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의회에 의견을 제시하는 건입니다. 의견제시의 건에 대하여 염하나 의원님의 보고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염하나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 방원욱
의사일정 제5항, 「속초시 공유재산관리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을 상정하겠습니다.
제안 설명은 대표 발의하신 정인교 의원님께서 하시겠습니다. 정인교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5항, 「속초시 공유재산관리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을 상정하겠습니다.
제안 설명은 대표 발의하신 정인교 의원님께서 하시겠습니다. 정인교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정인교 의원
본 의원이 대표 발의하는 속초시 공유재산관리기금 설치 및 운영 조례 제정에 함께해 주신 방원욱 의장님과 동료의원들께 감사드리며 제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유재산은 지방자치단체 소유로 된 부동산과 그 종물, 전세권 권리, 유가증권, 건설 중인 재산 등을 포함한 재산으로 취득과 처분의 균형을 이루고 공공의 활용 가치를 고려하여 관리 처분함으로써 지방재정 확충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전체의 이익에 맞는 균형 있는 공유재산 관리를 통해 건전한 재정 운영의 방향성을 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시의 공유재산 규모를 보면 2023년도 결산 기준 약 1조 3,324억 원으로 매년 그 규모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증가에도 불구하고 공유재산을 취득하기 위한 별도의 예산 세입원이 없어 일반회계에서 전용하거나 처분 후에도 공유재산 관리 외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효율성 제고를 위한 관리 개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특히 부동산 가격 변동으로 인한 비용 증감을 예측하는 것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고, 민간에 비해 보수적인 예산 제도로 운영되고 있는 행정의 특성을 고려해 본다면 공유재산의 원활한 수급과 개발 등에 필요한 제도를 마련함으로써 공유재산의 효용성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공유재산의 취득과 처분을 목적으로 하는 자금을 운용하기 위하여 공유재산관리기금을 설치하고 여유 재원의 확보와 탄력적인 운용을 바탕으로 우리 시 재정 확충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본 조례를 제정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주요 제정 내용입니다. 안 제1조에서는 목적을, 안 제2조와 안 제3조에서는 기금의 설치와 존속기한을 규정하였습니다. 안 제4조부터 안 제6조까지는 기금의 조성, 용도,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으며, 안 제7조부터는 기금관리 공무원 지정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안 제8조부터 제10조까지는 공유재산관리기금 운용심의위원회의 설치와 기능, 구성, 회의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그 밖의 참고사항으로 지방자치법 제148조에 따라 재정 부담이 따르는 조례 제정에 대한 집행기관 의견청취 결과 수정 의견이 있어 반영하였습니다. 2024년 9월 25일부터 9월 30일까지 예고 기간 중 특이사항은 없었으며, 조례안과 관계 법령 등은 첨부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속초시 공유재산관리기금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 제안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방원욱
정인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속초시 공유재산관리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은 정인교 의원님께서 대표 발의하고 그의 의원 6인이 공동 발의한 의안입니다. 본 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정인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의원이 대표 발의하는 속초시 공유재산관리기금 설치 및 운영 조례 제정에 함께해 주신 방원욱 의장님과 동료의원들께 감사드리며 제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유재산은 지방자치단체 소유로 된 부동산과 그 종물, 전세권 권리, 유가증권, 건설 중인 재산 등을 포함한 재산으로 취득과 처분의 균형을 이루고 공공의 활용 가치를 고려하여 관리 처분함으로써 지방재정 확충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전체의 이익에 맞는 균형 있는 공유재산 관리를 통해 건전한 재정 운영의 방향성을 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시의 공유재산 규모를 보면 2023년도 결산 기준 약 1조 3,324억 원으로 매년 그 규모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증가에도 불구하고 공유재산을 취득하기 위한 별도의 예산 세입원이 없어 일반회계에서 전용하거나 처분 후에도 공유재산 관리 외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효율성 제고를 위한 관리 개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특히 부동산 가격 변동으로 인한 비용 증감을 예측하는 것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고, 민간에 비해 보수적인 예산 제도로 운영되고 있는 행정의 특성을 고려해 본다면 공유재산의 원활한 수급과 개발 등에 필요한 제도를 마련함으로써 공유재산의 효용성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공유재산의 취득과 처분을 목적으로 하는 자금을 운용하기 위하여 공유재산관리기금을 설치하고 여유 재원의 확보와 탄력적인 운용을 바탕으로 우리 시 재정 확충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본 조례를 제정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주요 제정 내용입니다. 안 제1조에서는 목적을, 안 제2조와 안 제3조에서는 기금의 설치와 존속기한을 규정하였습니다. 안 제4조부터 안 제6조까지는 기금의 조성, 용도,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으며, 안 제7조부터는 기금관리 공무원 지정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안 제8조부터 제10조까지는 공유재산관리기금 운용심의위원회의 설치와 기능, 구성, 회의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그 밖의 참고사항으로 지방자치법 제148조에 따라 재정 부담이 따르는 조례 제정에 대한 집행기관 의견청취 결과 수정 의견이 있어 반영하였습니다. 2024년 9월 25일부터 9월 30일까지 예고 기간 중 특이사항은 없었으며, 조례안과 관계 법령 등은 첨부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속초시 공유재산관리기금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 제안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방원욱
정인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속초시 공유재산관리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은 정인교 의원님께서 대표 발의하고 그의 의원 6인이 공동 발의한 의안입니다. 본 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정인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 의장 방원욱
의사일정 제6항, 「장애인 무료순환버스 운영사업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7항,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하겠습니다.
경로장애인과장님 나오셔서 직위와 성함을 말씀하신 후 일괄 제안 설명하여 주시고, 질의는 각 건별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6항, 「장애인 무료순환버스 운영사업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7항,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하겠습니다.
경로장애인과장님 나오셔서 직위와 성함을 말씀하신 후 일괄 제안 설명하여 주시고, 질의는 각 건별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 경로장애인과장 오성봉
경로장애인과장 오성봉입니다.
「장애인 무료순환버스 운영사업 민간위탁 동의안」과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해 일괄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장애인 무료순환버스 운영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입니다. 제안 이유입니다.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이동 편의를 제공하고 있는 무료 순환버스의 민간위탁 기간 만료가 도래함에 따라 무료 순환버스의 효율적인 운영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속초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조례 제4조에 따라 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합니다. 주요 내용입니다. 사업 내용은 장애인 무료 순환버스 운영 사업이며, 사업 내용은 관내 지정 노선 순회 운행으로 오전, 오후 각 2회입니다. 위탁 기간은 2025년 1월 1일부터 2029년 12월 31일까지 5년이며, 위탁 방법은 공개 모집을 통해 위탁자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위탁 근거는 「장애인복지법」 제23조와 「속초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 조례」 제4조, 「속초시 장애인복지 증진 조례」 제9조입니다. 참고사항으로 장애인 무료 순환버스 민간위탁 추진 계획을 2페이지부터 6페이지에, 민간위탁 적정성 검토 보고는 7페이지에서 8페이지에, 관계 법령은 9페이지에서 10페이지에, 사업 추진 경과는 11페이지에, 연간 소요 예산 및 산출 근거는 12페이지에 첨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장애인 무료순환버스 운영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고 이어서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안 이유입니다.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의 민간위탁 기간 만료가 도래함에 따라 낮 시간 동안 보호가 필요한 장애인 관리의 전문성과 적격성을 갖춘 위탁기관을 선정하여 위탁 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속초시 사무의 민간위탁 조례」 제4조 및 제6조에 따라 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합니다. 주요 내용입니다. 사업명은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운영이며, 위탁 기간은 2025년 1월 1일부터 2029년 12월 31일까지 5년간입니다. 위탁 방법은 공개 모집을 통해 위탁자를 선정할 계획이고, 위탁 비용은 인건비 및 운영비 전반이 되겠습니다.
위탁 내용은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주간보호시설 운영 및 사업운행 전반과 이용자 관리, 속초시 소유의 재산 및 장비, 비품의 사용과 시설 유지관리, 기타 장애인 복지 증진을 위하여 속초시가 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참고사항으로 위탁비용 산정내역은 2페이지에,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운영 민간위탁 추진 계획은 3페이지부터 7페이지에, 관계 법령은 8페이지부터 11페이지에,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민간위탁 적정성 검토 보고는 12페이지부터 14페이지에,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지도 점검자료는 15페이지부터 22페이지에 첨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장애인 무료순환버스 운영사업 민간위탁 동의안」과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일괄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방원욱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6항, 「장애인 무료순환버스 운영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본 동의안은 10월 초 개별 보고된 안건입니다.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7항,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동의안 또한 10월 초 개별 보고된 안건입니다.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경로장애인과장 오성봉입니다.
「장애인 무료순환버스 운영사업 민간위탁 동의안」과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해 일괄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장애인 무료순환버스 운영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입니다. 제안 이유입니다.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이동 편의를 제공하고 있는 무료 순환버스의 민간위탁 기간 만료가 도래함에 따라 무료 순환버스의 효율적인 운영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속초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조례 제4조에 따라 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합니다. 주요 내용입니다. 사업 내용은 장애인 무료 순환버스 운영 사업이며, 사업 내용은 관내 지정 노선 순회 운행으로 오전, 오후 각 2회입니다. 위탁 기간은 2025년 1월 1일부터 2029년 12월 31일까지 5년이며, 위탁 방법은 공개 모집을 통해 위탁자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위탁 근거는 「장애인복지법」 제23조와 「속초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 조례」 제4조, 「속초시 장애인복지 증진 조례」 제9조입니다. 참고사항으로 장애인 무료 순환버스 민간위탁 추진 계획을 2페이지부터 6페이지에, 민간위탁 적정성 검토 보고는 7페이지에서 8페이지에, 관계 법령은 9페이지에서 10페이지에, 사업 추진 경과는 11페이지에, 연간 소요 예산 및 산출 근거는 12페이지에 첨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장애인 무료순환버스 운영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고 이어서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안 이유입니다.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의 민간위탁 기간 만료가 도래함에 따라 낮 시간 동안 보호가 필요한 장애인 관리의 전문성과 적격성을 갖춘 위탁기관을 선정하여 위탁 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속초시 사무의 민간위탁 조례」 제4조 및 제6조에 따라 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합니다. 주요 내용입니다. 사업명은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운영이며, 위탁 기간은 2025년 1월 1일부터 2029년 12월 31일까지 5년간입니다. 위탁 방법은 공개 모집을 통해 위탁자를 선정할 계획이고, 위탁 비용은 인건비 및 운영비 전반이 되겠습니다.
위탁 내용은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주간보호시설 운영 및 사업운행 전반과 이용자 관리, 속초시 소유의 재산 및 장비, 비품의 사용과 시설 유지관리, 기타 장애인 복지 증진을 위하여 속초시가 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참고사항으로 위탁비용 산정내역은 2페이지에,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운영 민간위탁 추진 계획은 3페이지부터 7페이지에, 관계 법령은 8페이지부터 11페이지에,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민간위탁 적정성 검토 보고는 12페이지부터 14페이지에,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지도 점검자료는 15페이지부터 22페이지에 첨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장애인 무료순환버스 운영사업 민간위탁 동의안」과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일괄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방원욱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6항, 「장애인 무료순환버스 운영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본 동의안은 10월 초 개별 보고된 안건입니다.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7항, 「속초시장애인복지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동의안 또한 10월 초 개별 보고된 안건입니다.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 방원욱
의사일정 제8항, 「제339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본 건은 의원님들과 사전 협의한 대로 이명애 부의장님과 신선익 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의사일정이 모두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번에 실시한 2024년도 현지답사는 행동하는 의회를 지향하는 속초시의회의 모습을 보여준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주요 사업장 현지답사를 통해 서면 보고만으로 알 수 없었던 사업 추진상의 문제점과 현장의 목소리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사전에 김명길 의원님께서 보고하신 대로 작년 현지답사 시에도 이행되지 않아 재지적된 사례들이 있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시민의 대의기관인 속초시의 요청사항을 적극 수렴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오늘 결과 보고서를 토대로 의원님들이 제시한 발전 방안과 해결책을 신중히 검토하여 사업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속초시의회는 직접 발로 뛰며 시민들의 의사를 대변하기 위해 더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이상으로 제339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사일정 제8항, 「제339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본 건은 의원님들과 사전 협의한 대로 이명애 부의장님과 신선익 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의사일정이 모두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번에 실시한 2024년도 현지답사는 행동하는 의회를 지향하는 속초시의회의 모습을 보여준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주요 사업장 현지답사를 통해 서면 보고만으로 알 수 없었던 사업 추진상의 문제점과 현장의 목소리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사전에 김명길 의원님께서 보고하신 대로 작년 현지답사 시에도 이행되지 않아 재지적된 사례들이 있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시민의 대의기관인 속초시의 요청사항을 적극 수렴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오늘 결과 보고서를 토대로 의원님들이 제시한 발전 방안과 해결책을 신중히 검토하여 사업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속초시의회는 직접 발로 뛰며 시민들의 의사를 대변하기 위해 더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이상으로 제339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프로필
-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