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6회 속초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속초시의회사무과

일시  2020년 5월 7일(목)
장소  본회의장

○ 제296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민의례
   1. 개 회 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식)

○ 의사담당 이세문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96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국기에 대하여 경례 ”
“ 바     로 ”
  애국가는 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부르겠습니다.
    ( 애국가 제창 )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 일동 묵념 ”
“ 바     로 ”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최종현  존경하고 사랑하는 속초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철수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지난달 임시회 이후에 한 달여 만에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코로나19 발생 후 확진자 수가 10여 명 내외로 감소하면서 정부에서는 고강도 사회적거리두기를 완화하고 생활속거리두기 체계로 전환하였습니다. 그간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사회적거리두기에 동참하시고 어려움을 감내하신 시민여러분 그리고 방역활동을 위해 불철주야 고생하신 공직자와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가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보이는 추세이나 그렇다고 아직 안심하기는 이릅니다.  
  재확산의 우려가 있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기본적인 예방수칙을 잘 지켜 하루빨리 감염병이 종식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지난주 고성에서 우리의 간담을 서늘케 했던 대형산불이 발생하였습니다. 산불진화를 위해 밤새 살신성인의 자세로 헌신하신 분들이 계셨기에 다행히 큰 인명피해 없이 산불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건조한 대기와 강풍으로 작은 불씨에도 대형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집행부에서는 산불예방에 각별히 신경 써 지난해의 아픔을 다시 겪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속초시민 여러분!  
  이번 임시회는 코로나19로 인한 긴급재난지원금 심의 등을 위해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중심으로 7일간 진행하게 됩니다. 제출된 추경예산안은 일반회계 501억 원이 증액된 5,130억 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금번 추경예산안은 코로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을 드리고자 실시하는 긴급추경으로 시의회에서는 조속한 지원의 필요성을 공감하여 오늘 임시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이 같은 점을 감안하여 추경예산안이 의결되는 대로 신속한 예산집행을 통해 지역경기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속초시민 여러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여파는 단기적으로는 끝나지 않을 것으로 예견되고 있습니다. 저희 시의회는 장기적인 경제회생 시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함께 고민하고 적극 협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어느덧 가정의 달인 5월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예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이지만 푸른 5월을 맞아 가정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우리 주위에 소외될 수 있는 이웃은 없는지 한번 되돌아보고 따듯한 마음을 나누는 뜻 깊은 시간도 가져보시기를 소망하겠습니다. 그럼 가정마다 행복과 평안이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 이세문  이상으로 제296회 속초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04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