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21세기를 선도하는 미의의 전당 속초시의회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역사이전이 안되는 이유(김성은씨글에서펌)
작성자 조** 작성일 2019.08.31. 조회수 968


제목

철도의 기본도 모르는 속초시장? 속초시 공무원?


작성자

김성은

등록일

2019-08-31

조회수

31



동서고속철 속초역에 대한 기사를 보면,

시외곽으로 역을 옮기지 못하면 소야벌 지하에 역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동서고속철이 이목리를 통해서 소야벌로 들어오는데 해당구간은 경사가 심하다.

일반자동차와 다르게, 철도는 경사에 매우 민감하다.




우리나라 철길중에서 가장 경사가 심한 곳이 35퍼밀(약 2도)라고 한다.

이 경사보다 심하면 스위치백(현재 하이원추추파크)과 같이 예전에 영동선에 있던 방식으로 지그재그 철길을 만들어야 기차는 경사를 오르 내릴 수 있다.

아니면 큰 산을 나선형으로 감싸면서 돌아가는 루프형 철길(영동선 연화산 구간, 중앙선 치악역 인근구간 등)을 만들어서 경사를 줄여야 한다.




그런데... 싸리재-소야벌-이목리와 같이 높낮이 경사가 심한곳에 철길을 만드는데 역은 지하에 넣는다?




동해북부선이 남쪽에서 넘어오는 경로가 싸리재인데, 싸리재도 높다.




동서고속철과 동해북부선이 함께 만나는 소야벌에 속초역이 만들어 진다면 지하역사가 아닌 고층역사를 만들어야 한다.

고층빌딩옥상에 기차역을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아래층에는 주차장, 쇼핑시설, 편의시설을 만들어서 기차역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건물의 안정성에 우려가 된다면 기차역을 고가로 만들고 그 밑에 건물이 별도로 생기면 된다. 기차역과는 계단,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로만 연결되고

건물기둥 등은 연결하지 않으면 기차로 인한 진동스트레스가 하부 건물에 미치지 않게되므로 안전에 문제도 없게 된다. (첨부파일 참조)




고층빌딩 옥상에 기차역이 생기면 당연히 기차길은 고가로 연결된다.

그러면 김철수 시장이 주장하는 철길로 인한 도시 단절도 해소된다.

고가철길도 도시단절을 유발하지 않냐고? 서울지하철 2호선처럼 건물 4~5층에 고가철길을 만들면 도시-발전을 저해하게 된다.

그러므로 속초역은 25~30층 고가에 설치하고 그 밑에 빌딩을 넣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동해북부선을 다니는 화물열차는 디젤기관차인데, 디젤기관차가 뿜어대는 매연도 하늘높이 올라가게 된다.

지하역을 만들면 매연이 지하역 속에서 시민과 관광객들의 폐속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수도권 기차역을 보면 롯데백화점(영등포, 청량리, 안양), AK백화점(구로,평택), 신세계백화점(죽전역), CGV, 롯데시네마등이 입점해있어서 교통 및 쇼핑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기차역의 위치를 보면 지하, 건물중간등 편의에 맞게 설치되어 있다.

속초에 돈 많은 사람들이 타는 크루즈가 들어오면, 속초시장으로 쇼핑하라고 보내는데 군것질, 닭강정 말고 뭘 사가는가?

그 돈많은 사람들이 물고기 사다가 크루즈에서 요리해먹을 것인가?

크루즈 타고 온 사람들이 쇼핑할 곳도 필요한데 속초에 그런 곳이 없다. 속초역을 만들면서 그런 럭셔리 쇼핑공간, 면세점도 만들어야 할 것이다.




KTX 공주역을 보라.

공주와 논산의 경계에 역을 만들어서 1일 이용객이 몇천명밖에 되지 않아 계속해서 기차 편수가 줄어가는 최악의 유령역이다.

이용객이 없으면 기차 편수는 줄어들 수 밖에 없다.

기차를 타고오는 관광객은 자동차를 가져오지 않기 때문에 속초해수욕장 등 관광지와 역이 가깝거나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에 역이 있어야 한다.




30여년을 고생해서 동서고속철을 유치했는데, 철도를 잘 알지도 못하는 속초시장때문에 속초역이 유령역이 되어야 겠는가?

조양동 주민이 택시비 1~1.5만원을 내가며 장천, 장사동까지가서 기차를 탈것 같은가? 아니면 가까운 이마트옆 고속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탈 것 같은가?




시민도 이용안하고 관광객도 이용안하는 곳에 역을 만들어서 하루에 기차 2~4대 들어오는 역으로 만들어야 할 것인가?

시민과 관광객이 활발히 이용해서 시간당 1~2대가 다니는 역으로 만들어야 할 것인가?




기차역은 접근성이 매우 중요하다. DOOR TO DOOR의 운송수단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용객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곳에 기차역을 만들겠다는 생각은 어디에서 나온것인가?




속초시장이 철도를 모르는 것은 평생을 철길이 없는 속초에 쳐박힌 우물안 개구리라서 어쩔수 없다고 해도,

철도 담당 공무원들이 철도를 모르는가?

철도 담당 공무원의 무능력인가? 철도 담당 공무원의 의견을 묵살하는 김철수의 오만인가?




쓸데없는 기차역사 이전을 주장하지 말고,

기차역을 고층빌딩 옥상에 설치하고, 철길은 모조리 고가, 터널로 설치하도록 국토교통부에 요구하라

그렇게 해야 김철수 당신이 주장하는 철길로 인한 도시분리등의 문제점을 막을 수 있다.

속초역 구상.png


첨부파일

속초역 구상.png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역사이전이 안 되는 이유에 대한 답변 드립니다.
이전글 답변 드립니다.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